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행성의 분류

행성의 분류
위치에 따른 분류
내행성은 태양계에서 지구보다 안쪽 궤도를 도는 행성으로 수성과 금성이 있다.내행성
태양계에서 지구보다 안쪽 궤도를 도는 행성 → 수성, 금성
외행성은 태양계에서 지구보다 바깥쪽 궤도를 도는 행성으로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있다.외행성
태양계에서 지구보다 바깥쪽 궤도를 도는 행성 →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특성에 따른 분류
목성형 행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처럼 목성과 성질이 비슷하며 기체로 되어있고 밀도가 지구형 행성보다 낮은 행성. 또한 모두 토성처럼 고리를 가지고 있다.
목성과 성질이 비슷하며 기체로 되어 있고 밀도가 지구형 행성보다 낮으며 토서처럼 고리를 가지고 있는 행성을 목성형 행성이라 한다. 목성형 행성으로는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있다.
크기에 의한 분류
크고 무거운 행성을 목성형 행성으로 분류한다. 태양계에서는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분류된다. 모두 지구보다 질량 10배 이상, 직경 4배 이상의 크기이면서 밀도는 낮은 행성이다.
성분에 의한 분류
목성과 토성은 분자 수소와 금속성 수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목성형 행성이라 하고 천왕성과 해왕성은 수소,헬륨,메탄,맨틀(물, 암모니아, 메탄얼음), 핵(암석,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천왕성형행성이라 한다.
비휘발성 핵 주위를 액체 혹은 기체 수소나 헬륨이 둘러싼 구조의 행성을 목성형 행성으로 분류한다. 태양계에서는 목성과 토성이 분류된다. 천왕성과 해왕성도 과거에는 유사한 구성으로 여겨졌으나 행성탐사가 이루어지면서 가스와 중심부와의 비율이 자세히 알려진 결과 목성 및 토성과는 구성이 크게 다르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때문에 목성과 토성(거대가스행성)만을 목성형 행성이라고 하고, 천왕성과 해왕성은 천왕성형 행성(거대얼음행성)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다.

지구형 행성은 주로 암석이나 금속 등 비휘발성 물질로 구성된 행성이다. 지각, 맨틀, 핵으로 구성된 지구형 행성은 태양계에서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이 이에 해당한다. 지구는 고체상태의 내핵과 액체상태의 내핵이 존재한다.
지구형 행성은 주로 암석이나 금속 등 비휘발성물질로 구성된 행성을 말한다. 태양계에서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이 여기에 해당한다. 목성형 행성에 비해 질량이 작고 밀도가 크다. 목성형 행성은 주성분이 가스로 되어 있어 밀도는 낮고 크기는 거대하다. 지구형 행성처럼 딱딱한 지표가 없으며 중심부로 감으로써 행성을 구성하는 수소가스가 압력에 의해 액상화되고, 더 깊이 들어갈수록 수소는 액체금속상태가 되어있으리라 생각된다. 금속수소 층보다 더 아래엔 지구의 10배정도의 질량을 가진 암석과 금속, 얼음물질 등으로 된 중심핵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태양계 행성 분류

태양계 행성의 지구형행성(고체행성), 거대행성 분류를 알 수 있습니다.
지구형행성
(고체행성)
수성 내행성
금성
지구 -
화성 외행성
거대행성 목성형행성
(거대가스행성)
목성
토성
천왕성형행성
(거대얼음행성)
천왕성
해왕성
최종수정일

2020년 5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