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흑체복사

흑체복사와 스펙트럼
흑체 복사 (Black body Radiation)
흑체 복사(Black body Radiation)에서 흑체(Black body)란 외부에서 주어진 빛을 완전히 흡수했다가, 재방출하는 물체를 뜻한다. 실제로 흑체와 똑같은 물체는 존재하지 않지만, 별과 같이 흑체와 비슷한 성질을 갖는 물체는 많이 있다.
스펙트럼 복사
흑체 복사는 주로 온도에만 관계한다. 즉, 스펙트럼 분포가 온도에 의존하는 것이다. 이것을 나타내는 법칙이 플랑크(Plank)법칙이다.
플랑크 법칙
  • c : 빛의 속도(3×105km/s)
  • k : 볼츠만 상수(1.38×10-23j/k)
  • h : 플랑크 상수(6.62×10-34j∙s)
별의 스펙트럼
별의 스펙트럼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화면입니다. 연속 스펙트럼, 방출 스펙트럼, 흡수 스펙트럼이 있습니다.
스펙트럼이란 빛을 파장에 따라 분류하여 정렬한 것으로 이것을 분석하면 별의 여러 가지 물리적인 특성인 질량, 온도, 화학 조성 등을 얻을 수 있다. 스펙트럼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연속 스펙트럼 :

태양빛이나 별빛을 프리즘에 통과시켰을 때, 나타나는 연속적인 색들의 띠.

흡수 스펙트럼 :

고온의 광원에서 나온 빛을 저온의 기체에 통과시켜 프리즘으로 분산시켰을 때, 연속 스펙트럼을 배경으로 나타나는 검은색의 띠.

방출 스펙트럼 :

기체를 고온으로 가열시킨 후 광원을 피한 방향에서 프리즘을 통과시켰을 때, 흡수선이 나타나던 자리에 나타나는 밝은색의 띠.
별의 스펙트럼의 종류로는 연속 스펙트럼, 방출 스펙트럼, 흡수 스펙트럼이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2020년 11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