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데이터 받기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 데이터 받기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21m 전파망원경 3기로 구성)과 함께 한중일 3개국의 전파망원경을 이용하여 구경 5000km에 이르는 가상의 거대한 전파망원경을 구성하는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에는 KVN과 함께, 일본국립천문대가 운영하고 있는 VERA (20m 전파망원경 4기로 구성)와 중국의 상하이와 신장 천문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파망원경 2기를 중심으로 최대 21기의 전파망원경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KVN과 EAVN의 여러 전파망원경에서 독립적으로 관측된 데이터는 하드디스크 형태로 저장되어 인터넷이나 소포를 통해 한국천문연구원에 있는 대전상관센터로 모두 모이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상관기라고 불리는 일종의 슈퍼컴퓨터를 이용하여 각 전파망원경에서 관측된 데이터(빛)을 하나로 합성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각 망원경으로 들어온 빛을 하나의 (동아시아 크기만한) 거대한 가상의 전파망원경 초점에 모으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전파망원경에서 독립적으로 관측된 데이터가 하나로 합성되면, 연구자들은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영상화 작업을 하고, 결과를 분석하게 됩니다.
다음 링크에서는 KVN을 비롯하여 KaVA(한일 VLBI 관측망), EAVN(동아시아 VLBI 관측망)의 관측자료들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data.kasi.re.kr)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전파망원경 21기가 참여[그림]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전파망원경 21기가 참여하고 있다.
EAVN의 여러 전파망원경들에서 관측된 데이터를 합성하여, 하나의 큰 망원경으로 관측한 데이터로 만드는 대전상관센터이 상관기[그림] EAVN의 여러 전파망원경들에서 관측된 데이터를 합성하여, 하나의 큰 망원경으로 관측한 데이터로 만드는 대전상관센터이 상관기 (한국천문연구원)
최종수정일

2020년 5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