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고밀도 연속관측 데이터

고밀도 관측자료
우리은하 중심부 관측영상(2016년도)의 공개
2016년 관측 영상이며 우리은하 중심부 27개 관측 영역 중 관측 빈도가 높은 BLG02 영역의 K 칩 중심부를 4K(4,096x4,096) 크기로 가공하였습니다.
각 영상은 모두 전처리가 되어있습니다.
FITS(Flexible Image Transport System) 포맷
천문학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파일 형식이며,
메타 데이터가 ASCII 형태로 헤더에 저장되어 영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하 중심부 관측영상
  • K/M/T/N 4개의 CCD를 모자이크 형태로 배치
  • 영상의 해상도 : 18,892 x 19,397
  • 영상의 크기 : 680MB
24시간 연속 관측

아래 그림은 24시간 연속 관측의 장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단 중앙에 확대한 광도곡선에서 24시간 동안 관측된 천체의 밝기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밝기를 표시한 점들 중 각각 다른 색깔은 칠레, 남아공, 호주 등 세 곳에서 관측된 값을 의미합니다. 붉은 색으로 나타낸 칠레에서의 광도 변형 이후에, 녹색로 나타낸 남아공에서의 광도 변화가 보이고, 이어서 파란색으로 나타낸 호주에서의 광도변형이 아주 잘 관측되었습니다. 이러한 광도곡선은 외계행성 탐색시스템의 등장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광도곡선이었는데, 최근에는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우측의 상단에 나타낸 광도곡선을 보면 가파르게 솟아 오른 관측점이 한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각 관측점의 간격은 8분 30초로,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모델중의 하나는 외계 위성에 의한 변형입니다. 이 역시 과거 어떠한 관측시스템으로도 얻을 수 없었던 결과입니다.

별이 지지않는 천문대 (24시간 연속관측)

외계행성 탐색시스템은 관측시스템을 남반구 세 곳에 설치해  동일한 천체나 우주의 같은 영역을 24시간 연속해서 관측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각각의 관측 시스템은 모두 동일한 성능을 가지기 때문에, 복잡한 보정 과정이 없어도 연속적인 관측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2020년 1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