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상성운 이용

행성상 성운 이용
행성상성운
행성상 성운을 이용한 거리 측정 방법은 조지 자코비(George Jacoby)가 제안하였다. 태양과 비슷한 질량의 별은 탄소 핵의 수축이 탄소를 반응하게 할 만큼 충분히 높은 온도를 내지 못하며, 핵이 매우 압축된 상태로 수축해 간다. 이에 따른 온도 상승은 헬륨층의 연소율을 가속시키고 별의 껍질이 방출 될 때까지 맥동 운동을 한다. 이후 바깥 껍질 부분은 얇은 껍질 형태로 분리되며, 팽창되고 냉각된다. 이 과정을 통해 행성상 성운이 만들어진다.

행성상 성운을 이용하는 방법의 원리는 광도가 거의 일정하다는데 있다. 이것을 이용하여 은하를 관측할 때 그 은하에서 가장 밝은 행성상 성운을 관측하여 거리를 결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세페이드 변광성 관측방법이나 툴리-피셔의 관계(Tully-Fisher relation)와 잘 일치되는 것이 밝혀졌다.

2017년 3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