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반사굴절망원경

반사굴절망원경
반사망원경의 경통 앞에 각종 수차를 보정하기 위해 적당한 보정렌즈를 설치한 망원경을 반사-굴절식 망원경이라 하며, 슈미트-카세그레인식(Schmidt-Cassegrain) 망원경, 막스토프(Maksutov)망원경, 막스토프-카세그레인식(Maksutov-Cassegrain) 망원경 등이 이에 속한다.
슈미트 카메라
슈미트 카메라
주경을 구면으로 하고 모든 입사각에 대해 구면을 유지시키기 위해 초점의 위치에 (주경의 직경보다 작은)적당한 크기의 보정판을 설치한 망원경이다. 또한 보정판 위치에는 주경의 구면수차를 보정하기 위한 보정렌즈도 설치되어 있다. 이 망원경은 실제로는 사진관측에만 이용될 수밖에 없으므로 사진기라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하다. 유효 직경은 주경의 직경과는 관계없고 보정판의 크기를 말한다.

- 장점 : 구면수차와 코마수차가 거의 없으며, F수가 짧아 넓은 영역의 사진관측 등에 유리하다.
- 단점 : 가격이 비싸고 초점면이 곡면이라 필름도 곡면으로 설치해야만 상면만곡이 나타나지 않는다.
- 용도 : 넓은 하늘의 사진촬영(혜성, 소행성 등 신천체 탐색 등)
슈미트-카세그레인식 망원경
슈미트-카세그레인식 망원경
슈미트-카세그레인식 망원경은 슈미트 방식과 카세그레인 방식을 복합한 것이다. 주경은 슈미트 카메라처럼 구면 거울을 사용하지만 중심부가 카세그레인 방식처럼 뚫려있고, 경통의 앞부분 역시 슈미트 방식처럼 구면수차를 보정하는 보정거울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카세그레인 방식처럼 부경이 있으며, 주경에서 반사한 빛은 부경에서 다시 반사된 후 주경의 중심에 뚫린 구멍을 통과해 초점을 맺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망원경은 미국 등에서 많이 생산되며, 주로 교육용 및 아마추어 관측용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막스토프식 카메라
막스토프식 카메라
슈미트식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사진용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며, 맨눈으로 관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사진기라 부르는 것이 오히려 적절하다. 슈미트식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주경을 구면으로 하고 주경의 초점 위치에 보정판을 설치하지만, 보정판에 메니스커스(meniscus) 렌즈를 설치하여 구면수차를 제거한다는 점이 슈미트 카메라와는 다르다.

- 장점 : 슈미트식 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 단점 : 슈미트식 보다 구면수차가 약간 심하다.
막스토프-카세그레인식 망원경
막스토프-카세그레인식 망원경
막스토프-카세그레인식 망원경은 슈미트 사진기를 슈미트-카세그레인식 망원경으로 변환한 것과 유사하게 만든 것이다. 즉, 막스토프 망원경의 주경의 중심에 홈을 내고 초점 부근에 부경을 설치해 주경과 부경을 통과한 빛이 주경의 중심에 난 홈을 통과한 뒤 초점을 맺도록 설계한 것이다.
최종수정일

2017년 3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