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에서의 수성

수성 상징 이미지
수성은 수메르인 시대(기원전 3000년)부터 알려졌으며 ‘Ubu-idim-gud-ud’ 라고 불리고 있었다. 옛 기록에서는 수성이 바빌로니아인에 의한 관측이 이루어졌으며 gu-ad 또는 gu-utu라고 명명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는 수성과 금성이 지구가 아닌 태양 주위를 돈다고 생각했다. 그리스에서 수성이 다섯 행성 중 하나라는 인식이 정착된 것은 플라톤 시대부터이다.

고대 그리스인은 수성을 헤르메스에 대응시켰다. 이것은 가장 안쪽에 있는 행성으로 운행이 빠르기 때문에 발이 빠른 신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헤르메스는 고대 로마에서 메르쿠리우스와 동일시되어 영어로 머큐리(Mercury, 수성)가 되었다.

1639년에는 이탈리아의 조반니가 망원경을 사용하여 수성을 관측, 수성에도 금성이나 달과 마찬가지로 차고 기운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으로 수성이 태양을 돌고 있다는 것이 확실해졌다.
매끄러운 수성의 표면 확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