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시간여행이 시간을 거슬러 과거 혹은 미래로 간다는 것이라면 불가능합니다.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론은 등속도 운동하는 두 계간의 시간, 길이, 속도, 질량, 에너지 등의 물리량에 상대적 크기를 나타내는 이론으로 빛의 속도가 어느 계에서 보아도 일정한 속도를 갖는다는 사실에 근거한 이론입니다. 빛의 속도로 운동하는 두 계는 상대적으로 보아 시간이 정지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빛의 속도로 움직인다고 해서 시간이 거꾸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론적으로 빛의 속도로 운동하면 질량이 무한대가 되어 무한대의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블랙홀에서의 상대적 시간 경과를 나타내는 이론이 일반상대론 입니다. 일반상대론에 의하면 중력에 의하여 시간의 경과가 늦어지게 됩니다. 시간의 경과가 늦어지게 되는 정도는 중력의 세기에 비례하게 되는데, 블랙홀 내에서는 시간 축과 공간 축이 서로 바뀌게 됩니다. 즉 공간적으로 이동했다고 생각한 것이 시간적인 경과가 됩니다. 어쨌든 빛이 탈출할 수 없는 한계 안쪽에 들어 가게되면 블랙홀 밖의 관찰자가보면 시간이 정지 한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여러 사람들이 이론적인 시간여행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방법이 있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