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천체물리학에 대한 질문 2000-03-21
  • 분야
    기타
  • 조회수
    5706
질문
천문학 및 천체 물리학에 관해서 매우 관심이 많은 경영학도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참조하고 싶습니다.
아래의 질문에 대해 궁금해서 메일을 보냅니다.

loveshake1@hanmail.net으로 부탁합니다. ( 3월 23일까지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1. 여명의 하늘은 왜 붉은가?
2. 유인원의 진화에 외계인이 개입하였다는 것은 결국 우연에 의한 자연적인 진화가 어렵다는 것의 반증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가?
3. 스타워즈에서는 우주선이 움직일 때 굉음이 나며 움직이나 그러나. 실제로 우주선이 움직일 때 소리를 내지 않고 움직인다. 이유가... ?
4. 우주 정거장이 회전하는데 왜 우주 정거장은 회전하는가?
5. 컴퓨터의 오작동과 모노리스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6. 우주광쇼(cosmic light show)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답변
  • 제목
    Re: 천체물리학에 대한 질문
  • 분류
    기타
  • 작성일
    2000-03-21 00:00:00
  • 작성자
    guest
reply wrote:
> 천문학 및 천체 물리학에 관해서 매우 관심이 많은 경영학도로써,
> 전문적인 지식을 참조하고 싶습니다.
> 아래의 질문에 대해 궁금해서 메일을 보냅니다.
>
> loveshake1@hanmail.net으로 부탁합니다. ( 3월 23일까지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 1. 여명의 하늘은 왜 붉은가?
> 2. 유인원의 진화에 외계인이 개입하였다는 것은 결국 우연에 의한 자연적인 진화가 어렵다는 것의 반증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가?
> 3. 스타워즈에서는 우주선이 움직일 때 굉음이 나며 움직이나 그러나. 실제로 우주선이 움직일 때 소리를 내지 않고 움직인다. 이유가... ?
> 4. 우주 정거장이 회전하는데 왜 우주 정거장은 회전하는가?
> 5. 컴퓨터의 오작동과 모노리스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6. 우주광쇼(cosmic light show)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1. 여명하늘
여러 빛으로 구성된 태양 빛이 지구 대기를 통과 할때 공기 입자에 의하여 빛이 산란 되는데 산란되는 정도는 빛의 파장에 관계 됩니다. 공기 입자를구성하고 있는 원자나 분자 따위와 같이 빛의 파장보다 아주 작은 입자에 의한 산란은 '레일리 산란 법칙'에 따라 빛이 산란 됩니다. 즉, 산란은 파장의 '네제곱'에 반비례 하게 됩니다. 한편 수증기 입자, 연기입자, 먼지 따위와 같이 빛의 파장과 비슷한 경우에는 파장에 반비례하는 산란을 하게 됩니다.

아주 맑은 날에는 태양 빛 중 파란색이 더 강하게 산란됩니다. 따라서 하늘의 색이 파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습도가 높거나, 먼지가 많은 경우에는 하늘이 파랗게 보이지 않습니다.

맑은 날 저녘, 해질 녘에 태양이 지평선 근처에 있으므로 태양 빛은 낮에 보다 더 두꺼운 대기를 통과 하게 됩니다. 이때 태양 빛 중에서 파란 빛은 지구 대기의 상층부에서 산란되어 사라지고 상대적으로 산란이 적은 붉은 빛만 지구 대기를 통과하여 관측자 근처에서 산란이 일어나 하늘이 붉게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잘 관찰해 보면 태양이 진 후에 하늘은 바라보면 태양의 반대쪽 즉 동쪽하늘은 파란 빛에서 좀더 어두워 지면 보라색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은 마찬가지로 시간에 따른 상층 대기의 파장에 따른 산란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2. 인간의 진화와 외계인의 역할
천문학에서 답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네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유인원의 진화에 외계인 개입하였다는 증거는 현재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다 하더라도 외계인은 어떻게 진화하였는가를 고민 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생명의 탄생과 진화, 지적 생명체로의 진화는 생물학계의 숙제로 계속 남겠죠. 그리고 외계인에 의한 인간의 진화와 우연에 의한 진화의 어려움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둘은 논리적으로 별개의 문제이니까요.

3. 우주선과 굉음.
소리는 공기를 매개로 하는 파동 이므로 공기가 있어야 생기겠죠. 그리고 폭발의
굉음은 대개 공기 중의 수증기가 어떤 원인 (급격한 연소 등등)에 의하여 급격하게 팽창하는 것으로 물리학에서 설명히고 있습니다.

4. 우주 정거장의 회전.
우주는 거의 무중력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생활하는데 상당히 불편하겠지요.
물론 그런 세계에 익숙해 지면 관잖을 수도 있겠지만 지구에서 살던 버릇 때문에 아래-위의 개념이 필요할 지도 모르죠. 어째든지 중력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니까 중력에 해당하는 어떤 관성력을 만들 필요가 있을 겁니다. 이 관성력중 가장 손쉬운 것이 원심력입니다. 단순하게 회전하면 원심력이 생기니까요. 이 원심력이
중력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한가지 이 회전이 중력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우주에서 태양 빛을 한쪽면만 받지 않고 여러 곳을 골고루 받게 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을 겁니다.


5. 컴퓨터 오작동....
천문학이 아니네요


6. 우주광쇼
처음듣는 용어네요 역시 천문학 용어는 아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