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초등4학년입니다.
천문학자가 꿈입니다.
그래서 공부도 열심히하고 천문대에서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보는 체험도 해보고,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공부는 잘해야하고 천문학과를 가야하고,
외국에서 혹은 국내에서 대학원을 나오는게 좋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자세하게
초등, 중등, 고등, 대학교 때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책들을 읽으면 좋은지, 어떤 체험을 하면 좋은지,
어떤 학교에 진학해서 어떤공부를 하면 좋은지 등등 궁금합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우선 천문학에 관심을 갖고 천문학자가 되기로 결심한 학생에게 격려를 보냅니다.
우리 어린이가 지금부터 천문학에 관심을 갖고 천문학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우선 과학이나 수학의 기초 뿐만 아니라 어학, 문학, 예술, 사회 등 모든 과목의 기초를 쌓는 것이 지금 당장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문학 뿐만 아니라 연구를 하다보면 과학, 수학도 중요하지만, 연구를 한 것을 정리하기 위해 국어도 필요하고, 외국 과학자들과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 영어도 중요하고, 역법이나 고천문을 연구하려면 역사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공부를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나서 대학에 진학하여 천문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될 것입니다. 천문에 관련한 학과는 서울대학교 천문학과,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경희대학교 우주과학과, 충남대학교 천문우주과학과, 충북대학교 천문우주학과, 경북대학교 천문대기과학과, 세종대학교 천문우주학과로 총 7곳이 있습니다.
4년제 대학을 거쳐 대학원에 진학을 하게 되면 석사, 박사과정을 마쳐야 할 것입니다.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은 국내대학이나, 국외대학, 또는 연구소를 통해(연구단지대학원) 이수하거나 하는 등의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꿈을 갖고 미리 준비한다면 훌륭한 천문학자가 될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