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십니까?
달에 관해 공부하다 보니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합니다.
1. 달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이유.
해가 떠 있을 때는 햐얗게, 밤에는 노랗게 보였고, 어떤 때는 붉은 색으로 보인다고 들었습니다. 왜 다양한 색으로 보이는지, 그리고 다른 색으로도 보이는지 알고 싶습니다.
2. 오전에 해가 떠 있는데도 달이 보이는 이유
해가 떠 있을 때는 햇빛이 강하기 때문에, 별이나 다른 천체들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오전에 하얀 달이 보일 때가 있어요. 왜 그런가요?
3. 음력 22일 자정에 하현달을 볼 수 있는 이유
그림 첨부가 되지 않아 말씀으로 밖에 질문할 수가 없네요...
음력 22일에 하현달을 볼 수 있는 것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그날 자정이 되면 관찰자와 달의 각도가 거의 90도가 됩니다.
그러면 태양 빛을 받는 달의 반구는 지평선 아래에 있는데도(지평선 아래에 있어서 안보여야 되는 것 같은데) 그 부분이 관찰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현달로 보입니다.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답변- 제목
Re : 달 관찰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 분류
별자리/천문현상
- 작성일
2013-02-20 17:42:15
- 작성자
admin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1.달은 태양빛을 반사시켜서 보게 되는 것입니다. 달에 의해 반사된 빛이 지구 대기를 통과하면서 빛이 산란되기 때문에 노란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낮에는 상대적으로 밝은 태양의 영향으로 하얀색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또 달빛이 때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은 대기의 상태가 늘 똑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기 중에는 여러 가지 티끌, 먼지 등이 존재하므로 빛은 대기 중에서 산란을 일으킵니다. 산란이 심할수록 푸른쪽 빛이 더 많이 산란되어 우리 눈까지 도착하지 않으므로, 노란색에서 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대기 중에 먼지가 많은 날에는 달이 붉으스름하게 보입니다.
2. 태양이 떠 있는 동안에는 점으로 보이는 작은 천체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정 밝기 이상의 천체는 보이는 것이죠. 달은 태양 빛을 반사하여 빛을 내지만 다른 별과 비교해 지구와 무척 가깝기 때문에 밝게 보입니다.
보름달의 경우 1등성에 비해 25만배, 반달은 12만 5천배나 밝고, 초승달의 경우도 2만5천배나 밝아서 간혹 낮에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3. 음력 22일이면 자정 즈음에 달이 뜹니다. 달이 뜰때 하현달의 모습은 말씀하신 것처럼 아래쪽이 밝긴 하지만 일출 직후 지평선에 가려진 시간이 아니고는 달의 전체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뜬 후에는 밝은 부분이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모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