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2   
12
광년에 대한 질문입니다. 천체(우주)2020-05-04
광년은 거리의 단위로 쓰이기때문에 '얼마 광년이 걸린다.'라는 표현은 허용 불가능 하나요? '얼마 광년을 가는데 걸린 시간만큼 걸린다.'라는 표현이 맞는건가요? 첫번째 표현이 자주 사용되는 것 같던데 이것은 틀린건가요?
11
남중고도와 최대고도 천체(우주)2020-04-25
안녕하세요. 중3 학생입니다. 지구과학 공부하다가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합니다. "하루 중 태양의 남중고도는 태양의 최대고도이다" 이것은 참인가요? 북위 90도 바로 직전의 고위도(89~90도 사이)에는 남중한 이후에도 고도가 더 올라가기도 하던데요(스텔라리움을 보니까요, 적위의 영향이겠죠) , 그럼 거짓인건가요? 너무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10
밤하늘을 관측하다 신성을 발견 한 듯 합니다. IAU에 확인하고 싶은데 아마츄어는 불가한것 같습니다. 이럴땐 어찌하면 되나요? 여기에 전화로 연락을 하면 되는지요? 수고하세요~
9
목성 천체(우주)2020-03-17
안녕하세요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1. 여러 태양과 행성을 공부하고 있는데 태양과 목성의 경우 대기가 유체이기 때문에 차등자전을 하고있다고 하는데 대기가 유체이기 때문이라면 지구도 대기는 기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등자전을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런데 지구는 강체회전을 하지 않나요?? 2. 목성이 몸체자전주기를 한다고 하는데 몸체 자전주기가 쉽게 말하면 무엇인가요??
8
허블 법칙에 관한 질문인데요. 적색편이량(z)의 수치에 따라 고유거리 구하는 공식이 다른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이란 책에서는 1) z<0.08 일때 d=cz/H0 2) 0.08
7
기본천문학을 공부하던와중에 궁금한점이 생겨 질문 올립니다. 광도효과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분광형 B~F의 경우의 중성수소의 선들은 광도가 클수록 선폭이 좁아지고 강도는 강해지며 전리된 원소의 선들 또한 광도가 높은 별에서 비교적 강하다고 하더군요. 선의 강도가 강해진다고 하기에 광도가 큰 별의 흡수선 등가폭이 광도가 작은별보다 크다고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A형 초거성(HD223385)과 주계열성(쌍둥이자리 a^2)의 발머선의 흡수선을 보니 초거성의 등가폭이 주계열성보다 좁더라구요. 스펙트럼의 강도는 등가폭으로 보는것이 아닌가요? 거성의 스펙트럼 선이 주계열성보다 강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을 알고싶습니다.
6
세이퍼트 은하 천체(우주)2020-02-07
세이퍼트 은하가 1.5형에서 2형으로 바뀔 수 있다고 하던데... 통합모형에 의해서 바뀔 수 있는건가요? 아직까진 통합모형이 학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론인가요?
5
교과서에서 과학자마다 허블상수가 다르다고 배웠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허블 상수라고 안 하고 허블 변수라고 해야 한다던데 사실인가요?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4
안녕하세요. 저는 중3학생입니다. 태양에 관해 알아보고 싶은 흥미가 생겨서 자세히 알아보던 도중, 헷갈리는 것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태양의 내부구조에서, 핵-복사층-대류층-광구로 이루어 져있다고 했는데, 이중 복사층은 열이 복사로 전달되어 복사층이라고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복사층의 밀도는 엄청 높다고 하였는데 복사의 형태로 열이 전달 되는 것이 가능한가요? 물질의 도움을 받아서 열이 전달 되면 복사가 아니라 전도라고 한다고 아는데, 만약 열이 전도로 전달된다면 복사층이 아니라 전도층이라고 해야 맞는 것이 아닌가요? 제가 인터넷에서 찾아보니까 어떤 곳에선 복사층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전도층이라고 부르는 곳도 있더라고요. 복사층에서는 열이 복사로 전달되는지 전도로 전달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복사층과 전도층 중 어떤 것이 맞는 표현인지 알고 싶습니다. 시간 내주셔서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3
나라마다 기준 시간이 다른데, 우주에서는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사용할까요? 우주인의 국적에 따라서 정해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