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질문상자

Total 1,954   
1,954
지구 자전에 대해서 태양계/외계행성2019-06-11
지구 자전 반대방향으로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쏘아보낸다면 지구의 자전은 멈추나요? 멈춘다면 어떤 현상이 발견되는지 궁금합니다.
1,953
고등학교 3학년인데요 내신 시험 문제가 생명가능지대에는 액체상태의 물이 항상 존재한다란 의미로 나왔네요 근데 저는 생명가능 지대에는 물이 항상 존재하는 게 아니라고 알고있어서 결국 틀렸는데요 그냥 생명 가능지대의 필전제라는데 액체상태의 물이고, 그냥 액체상태의 물이 전제물시는데 이게 맞는 건가요?
1,952
학교 공부시간에 생명체의 탄생에 대하여 배우게 되었는데요 ! 지구가 태양과의 적당한 거리나 온도 물이 존재하기때문에 인간이나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잇다고 배웟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성과 화성등의 행성에서는 인간이 살 수 없다고 했는데, 수성이나 화성 또는 여러 행성의 특성이 잘 맞아져서 탄생된 생명체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인간이 물에서 살 수 없는데 물고기는 물밖에서 살 수 없듯이 지구에서는 살 수 없지만 어떤 특정행성에서는 살 수 있는 그러한 생명체가 있거나 만들어 질 수 있지 않을까요??
1,951
태양풍 방사능 태양계/외계행성2019-05-09
태양풍에서 나오는 방사능에 종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1,950
태양의 주기 태양계/외계행성2019-01-27
태양활동의 주기는 왜 생기나요? 그리고 왜 극대기일 때는 극소기일때보다 흑점이 저위도에 분포하나요?
1,949
합삭 시각&망 시각의 의미 태양계/외계행성2018-08-07
안녕하세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합삭 시각은 초하루가 시작되는 시각으로 나오는데요... 망 시각은 아무리 검색해도나오지를 않습니다^^;;; 망 시각의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1,948
행성의 편이 태양계/외계행성2018-07-27
보통 항성이 내는 빛을 스펙트럼으로 분석하여 시선속도가 (+)일때 적색편이, 시선속도가 (-)일때 청색편이가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럼 기본적으로 항성의 빛을 반사하고 있는 행성 또한 적색, 청색 편이가 관측되지 않나요? 그리고 외계행성탐사 방법중 도플러 효과를 사용할때 항성이 적색편이가 나타난다면, 행성은 청색편이가 나타나지않나요?
1,947
2018년 1월 31일 있는 개기월식을 관측할 수 있는 시간(시작 시각, 끝나는 시각)을 알려주세요.
1,946
TRAPPIST-1 태양계/외계행성2017-12-21
http://www.spitzer.caltech.edu/images/6294-ssc2017-01h-The-TRAPPIST-1-Habitable-Zone 사이트에서 본 내용에 대한 질문입니다. In particular, the strikingly small orbits of these worlds make it likely that most, if not all of them, perpetually show the same face to their star, the way our moon always shows the same face to the Earth. This would result in an extreme range of temperatures from the day to night sides, allowing for situations not factored into the traditional habitable zone definition. 여기에서 TRAPPIST-1의 행성들은 공전주기가 매우 짧기 때문에 낮과 밤의 온도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생명가능지대의 정의처럼 생명체가 존재하기 어렵다~ 대충 이런 내용 같은데요... 공전 주기만을 가지고 동자전 주기와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과 말할 수 있는건가요? 자전주기가 나오지 않았는데... 행성이 항성에 매우 가까이 있을 때의 공전주기와 자전주기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TRAPPIST-1의 행성은 동자전 주기로 인해 생명체의 진화가 어렵다. 는 표현을 공전주기와 행성의 거리만 주어주고 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945
목성 및 토성의 고리에 관하여 태양계/외계행성2017-09-16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목성 및 토성의 고리에 관해 호기심이 생겼지만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얻을수 없을뿐더러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아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1. 고리가 생기는데 작용하는 힘은 원심력, 구심력, 중력중 어느 힘이 작용하고 또한 다른 힘이 작용한다면 어느 힘이 작용하는지 궁금합니다. 2. 일부 답변에서는 고리에도 대기가 따로 존재한다고 하는데 이는 맞는 정보인지 궁금합니다. 3. 만약 목성이나 토성의 고리가 강제적으로 제거된다면 다시 고리는 생기나요 ? 4. 태양계에는 왜 목성과 토성에만 고리가 있나요 ? 목성형 행성이 아니라는 내용이 보이는데 그렇다면 얼음이 아닌 암석으로 된 고리가 생길수는 없는건가요 ? 두서없지만 원하는 답변을 찾지 못해 부득이하게 질문을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