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975   
1,975
안녕하세요 태양계/외계행성2020-04-29
안 녕하세요 혹시우리나라 기록에 1900년대에 태양이 멈춘기록이 있나요 없다면 외국에도 그런기록이 없나요 그리니치에 물어보고싶은데 영어를 못해서 여기질문합니다 답변감사합니다
1,974
금성이 지지 않고 사라지는 이유 태양계/외계행성2020-04-28
안녕하세요. 오늘(2020.4.28)일에 금성과 달을 동작대교에서 관찰하고 왔습니다. 금성이 요즘 제일 밝다고 해서요. 저녁 7시40분 정도부터 10시20분 정도까지 있었는데 금성이 고도가 있는 채로 빛이 점점 약해지더니 사라져 버렸습니다. 저는 해처럼 지평선 밑으로 질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제가 잘못 본 것인지 아니면 금성은 내행성이라서 그런 방식으로 지는지요. 저는 어두운 밤이 되면 금성이 더 밝아질 줄 알았는데 10시 좀 전부터 점차 빛이 약해졌습니다. 만약 제가 본 것이 맞다면 달은 해처럼 지평선에서 떠서 지평선으로 지는지요.(가리는 건물이나 풍경이 없다면요.) 송희정
1,973
만약 하지 동지떄 언떤 특정지역에서 그림자를 시간대별로 측정할려면 방법이 있을까요?
1,972
안녕하세요 원시별과 원시태양을 같은 개념으로 보아도 될까요? 고등학교 1학년 과학에 보면 원시 별은 '중력수축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다'라고 나오고 원시 태양은 수소 핵융합 반응이 일어난 다음 원시태양이 형성된다라고 설명이 나오는데 위 설명대로라면 원시별과 원시 태양을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없을 것 같아서요... 우리가 부르는 원시 태양은 어떤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1,971
원시별과 원시태양 질문입니다. 태양계/외계행성2020-04-24
안녕하세요 원시 별과 원시 태양을 같은 개념으로 보아도 되는 것일까요?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와 참고서에는 원시별은 중력수축에너지를 통해 에너지를 얻는 천체이고 원시 태양을 설명할 때에는 수소핵융합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원시 태양이 형성된다라고 써있더라구요.. 교과서대로라면 원시별과 원시태양은 같은 개념이 아닌 것 같은데..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1,970
지구와 팽이의 세차운동 차이 태양계/외계행성2020-04-11
지구의 세차운동은 지구 자전방향과 세차운동 방향이 반대이고 팽이는 회전방향과 세차운동방향이 같다고 하는데 그이유가 지구는 태양같은 행성의 만유인력이 축을 세우려는 힘이 생기기 때문에 반대가 되고 팽이는 중력이 축을 쓰러트리려는 힘이 생겨 방향이 같다는 말이 맞는 말인가요?
1,969
아이들과 함께 같은 시간에 한 달 동안 달의 위치 변화를 관찰하려고 합니다. 관찰하기 좋은 계절이나 시간, 월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1,968
지구 자전축 기울기 변화 태양계/외계행성2020-04-03
지구 자전축 기울기라는게 세차 운동을 하면서 지구의 자전축이 회전하는 모습을 순간적으로 포착한 모습의 각도를 지구 자전축 기울기라고 하는 것인가요? 아니라면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가 변화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967
생명가능지대를 계산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제가 아는 것으로는 모항성의 광도를 이용하여 복사평형식을 세워 평형온도가 273K~373K인 영역을 기준으로 생명가능지대의 바깥쪽 경계와 안쪽 경계를 계산하는 것인데요. 궁금한 것은 1. 이때 모항성이 주계열성이라는 가정하에, 주계열성의 질량-광도관계를 바로 위의 방법에 적용해도 되는 것인지하는 것 입니다. 2. Conservative Habitable Zone 이라는 개념을 보게되었는데요. HZ에 비해 훨씬 좁은 폭으로 나타남을 보았습니다. 대기 구성에 관한 조건이 추가되어있는 것으로 받아들였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계산되어지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1,966
지구가 평평하다 태양계/외계행성2020-03-16
지구가 평평하다고 유투브 방송으로 엄청난 자료들 토대로 천문우주과학을 허구다 거짓이다 라며 혼동을주는 이들이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점은 지구과학,우주과학은 가짜라는점. 방송이야 안보면 그만이지만 초,중,고 학생들이 방송을 접하고 이상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드네요. 그 유투버는 국내든 해외든 유능한 천문박사님들 둥근지구 과학을 씹어먹을 준비가 됐는데 도전하는 학자가 없다는둥 거짓과학이 들통날까 두려워 피한다는둥.... 지구는 평평하다고 주장하시는 내용들 토대로 지구는 둥굴고 우주는 존재한다는걸 알려 주세요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