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질문상자

Total 1,737   
1,737
블랙홀과 홀로그램 천체물리/우주론2018-11-18
'스티븐 호킹의 블랙홀' 을 읽으면서 블랙홀에 관심이 생겼는데 블랙홀은 중력이 너무 커서 어떤 것도 빠져 나오지 못하는 천체를 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책에서 종종 블랙홀 주변에 홀로그램의 형태의 입자를 내놓는다는 내용(가설)이 보이고 때로는 인터넷에는 블랙홀이 홀로그램이다 라는 내용도 나오고 있습니다. 질문1) 일단 블랙홀과 홀로그램은 밀접한 관련이 있나요? 질문2) 블랙홀은 정의되어 있는 것과 다르게 무언가를 내놓는 것이 있나요? 질문3) 블랙홀이 만약 홀로그램여도, 블랙홀은 중력이 커서 끌어당기는데, 이러한 현상도 그냥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 것일까요? 질문3-1) 홀로그램(빛)은 중력을 원래 가지고 있나요? 그렇다면, 만약 블랙홀이 홀로그램의 형태여도 끌어당기는 힘이 클 수 있을까요? 아직 모르는 지식도 많지만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비록 5개나 되는 질문이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1,736
암흑에너지 천체물리/우주론2018-08-14
안녕하세요. 지구과학2를 배우고 있는 고3 학생입니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현대에 가장 정확한 답은 한국천문연구원에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암흑에너지가 우주 초기에는 적다가 현재로 올 수록 많아진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제가 암흑에너지와 관련된 글을 읽어보고 고민했을때 다음 두가지 가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설1) 암흑에너지가 빈공간에서 생긴다. - 만약 이 가설이 맞다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암흑에너지가 생긴다는건가요? 가설2) 질량-에너지 등가원리에 의해 물질은 에너지로 바뀔 수 있다. 암흑물질이 팽창하는 과정에서 암흑에너지로 바뀐다. - 암흑물질은 인력을 가지고 암흑에너지는 척력을 가지는데 질량이 에너지로 바뀌었다고해서 인력과 척력이라는 상반되는 성질로 변환될 수 있나요? 위의 두 가설 중 어느 것이 맞는지 만약 둘다 틀렸다면 현재 학계에서는 암흑에너지가 어떻게 생성된다고 보는지, 그리고 그 근거는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735
외부은하의 적색편이 천체물리/우주론2018-03-28
허블 법칙에 의하면 멀리있는 은하는 더 빠른 속도로 멀어지고있고 이는 그 은하 흡수스펙트럼의 적색편이로 알 수 있다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한 은하가 청색편이 또는 적색편이를 보인다면 그 기준이 되는 스펙트럼은 무엇인가요? 예를들어 안드로메다 은하가 청색편이를 보인다면 안드로메다의 스팩트럼은 언제 어느때 관찰해도 같은 스펙트럼을 보일텐데 그 스펙트럼이 적색편이를 보이는지 청색편이를 보이는지 기준 스펙트럼이 없는이상 그를 판단할 수가 없는거 아닌가요? 어느 사이트에선가 '실험실에서 관찰한 스펙트럼'과 은하의 스펙트럼을 비교한다고 봤습니다. 실험실 스펙트럼의 대상은 무엇인가요? 은하의 스펙트럼을 실험실에서 관찰한 어느 한 원소(예를 들어 수소 또는 헬륨등...)의 스펙트럼과 비교할 수는 없는 일일테고요. 어디를 찾아봐도 이 궁금증을 해결할 수가 없네요.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734
항성계의 탄생 시 회전 천체물리/우주론2018-03-27
안녕하세요. 우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데 아프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친구로부터 질문을 받았는데, 명쾌하게 설명을 하질 못해서 질문 드립니다. 친구의 질문이 "태양계 형성 당시 성운설 처럼 성간물질들의 회전 수축에 의해서 현재의 모습이 만들어졌는데, 회전의 원동력은 어디서 왔나?" 이었습니다. 평소 생각하지 않아서 책들을 찾아보니 나와있질 않습니다. 마치 원래 돌고 있었던 것 처럼요. 그래서 든 생각이 첫 번째가 초신성 폭발의 영향으로 수축을 하기 시작했으니 이 때 작용 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근접했던 항성의 기조력에 의해서 인가? 라고 생각을 해봤구요. 마지막은 우리가 은하 팔에 위치하니까 이때부터 이미 회전력을 가졌나? 라고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은하의 운동에 의한 것이라면 은하 역시 회전을 하는데, 은하의 회전 운동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혹여 이에 대한 자료가 있으시다면 논문이든 웹링크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733
질문이요~!! 천체물리/우주론2018-03-03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고등학교 3학년 이과 과정에 있는 학생인데 1학년 통합과학 과정에 이런 내용이 실려 있었습니다. 별의 질량이 클 수록 그 별의 진화 속도도 빠르다(소멸이 빠르다) 라고 배운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밑의 글 내용과 같이 이 믿음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 인데 물론 우주는 광대하고 예외인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앞으로 과학을 공부하면서 지금 있는 지식을 계속 가지고 가야할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첨부된 기존의 지식에 개한 반박 이유가 나와있지만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면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he discovery of algol's binary nature and a closer look at its components shook one of the fundemental belifes in stellar evolution, which says that stars' rates of evolution depend on thier mass. Even though Agol A is more massive, it is still on the main sequence, while Algol B is less massive yet already in the subgiant evolutionary stage. This is because the more massive star filled its Roche lobe when it became a subgiant and most of it mass was transferred to the other star. 출처 constellation guide
1,732
구심력때문에 지구가 태양주위를 공전하는 걸로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상대성 이론에의하면 태양이 시공간을 왜곡시키고 외곡된 시공간의 면을 지구가 돌면서 태양주위를 공전하고 그중에서도 지구가 왜곡시킨 시공간의면을 달이돌고 있고 이렇게 알고있는데 그럼 구심력에 의해서 공전하는것과 시공간의왜곡 둘다 같은원리인가요? 아니면 다른건가요 고1수준의 설명부탁드립니다. -지구는 태양에의해 왜곡된 시공간의 벽면을따라 돌고있다.- 이것은 맞는말이죠?
1,731
우주팽창 천체물리/우주론2017-10-15
우주가 팽창하는 근거로 멀리있는 은하가 빨리 멀어진다는것을 책에서 봤습니다. 근데 왜 우주가 팽창하는동안 은하까지 같이 멀어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1,730
별은 적도좌표값이 안 변하나요? 천체물리/우주론2017-09-10
행성은 우주공간을 돌아다니므로 당연히 천구상에서의 위치가 변하잖아요? 보통 별들은 적도좌표값이 안 변한다고 하는데요...지구가 공전하므로 연주시차가 생기니까 천구상에서의 별의 위치(적도 좌표)도 변하는 거 아닌가요???아주 멀리 있어서 연주시차가 아주 적은 별을 제외하고는요...
1,729
항성형성에 관해 천체물리/우주론2017-07-25
안녕하세요. 지난 날중에 창조과학을 믿는 기독교신자? 와의 논쟁을했었습니다. 그자는 보일의법칙과 댓글도 달수없는 40여분짜리 창조과학 유튜브를 링크(고압스프레이캔을 예로듬)로 가스가 조금만모여도 퍼지려고해서 우주에서 가스가 모여봤자 애초에 중력으로 뭉칠수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근거?! 로인해 항성은 태초부터 만들어진것이라고 주장하는데 너무나 어이가없어가지고 말이안나오더군요 세속과학자들도 다 인정하는거라고 하지를않나; 대체 누가 얼만큼의 과학자가 인정한다는건지 ㅡ.ㅡ 우주에서 일어나는일들이 무슨 과학실험실에서 실험하는 실험실규모도아니고 질문1-항성이생길때 어마어마한 가스가 끌어모아져서 중심부근엔 충분한 압력과 온도를 제공해줄수있는것 아닌가요? 원시원반 지름이 1천AU에 이른다는데 이정도 가스가 끌어당겨지면 중심부엔 보일이고 뭐고 중력이 억누르기 충분할텐데 질문2-무조건적으로 모인가스에 초신성폭발이나 별도의 외압이 가해지는 어떤 액션이 필요한건가요??
1,728
최근 중력파를 검출하여 세계가 주목받고있는 이 시대에 정작 저와 같은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은 아 그런게 검출됬구나 하고 있지만 물리학자,천문학자들은 우주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새로운 창이 된다고 하는데요. 중력파를 지금보다 좀 더 미세한 부분까지 검출하면 블랙홀이나 중성자별 이외에도 다른 중력원을 검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있을지 모르겠고 중력파를 이용해 하나의 블랙홀이 다른 블랙홀을 포획하여 쌍성 블랙홀이 된다는 것을 밝혀낸 사실이 있는데 이 외에도 중력파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