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질문상자

Total 12,181   
12,141
나라마다 기준 시간이 다른데, 우주에서는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사용할까요? 우주인의 국적에 따라서 정해질까요?
12,140
우주가 팽창하기 때문에 모든 별이 적색편이가 관측되어야하는 거 아닌가요? 청색 편이가 관측되는 별들은 이유가 뭔가요? 자세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12,139
저 별이 무슨 별인가요? 별자리/천문현상2018-08-20
안녕하세요? 어제 밤 밖에서 운동을 하다가 문득 하늘을 봤는데 맑은 밤하늘에 우주쇼(?)가 벌어지고 있더라구요. 남쪽하늘을 보니 달(반달)을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으로 각각 두개씩의 밝은 별이 빛나고 있더라고요. 서쪽 맨 끝에 있는 것은 금성인 거 같고, 동쪽 끝에 있는 별은 상대적으로 붉은 색을 띠는 것이 최근 지구에 가장 가깝게 근접했다는 화성일 듯 한데, 가운데 두개의 별은 무슨 별인가요? 그리고 달을 중심으로 일직선으로 뻗은 것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겠지요? 4개의 별 모두 무지무지 밝던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주 장관입니다. 감사합니다.
12,138
전갈자리에 대하여.... 별자리/천문현상2018-08-16
제 별자리가 전갈자리인데 전갈자리의 탄생비밀과 전갈자리에 얽힌 비밀이라던가...... 좀 가르쳐 주십시오. 그럼 잘 부탁드립니다.^^;
12,137
광학망원경, 전파망원경, x선 망원경등 많은 종류의 망원경이 있는데 왜 전파망원경과 광학망원경만 지구에 설치하고 다른 망원경은우주에 설치하는것인가요?
12,136
암흑에너지 천체물리/우주론2018-08-14
안녕하세요. 지구과학2를 배우고 있는 고3 학생입니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현대에 가장 정확한 답은 한국천문연구원에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암흑에너지가 우주 초기에는 적다가 현재로 올 수록 많아진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제가 암흑에너지와 관련된 글을 읽어보고 고민했을때 다음 두가지 가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설1) 암흑에너지가 빈공간에서 생긴다. - 만약 이 가설이 맞다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암흑에너지가 생긴다는건가요? 가설2) 질량-에너지 등가원리에 의해 물질은 에너지로 바뀔 수 있다. 암흑물질이 팽창하는 과정에서 암흑에너지로 바뀐다. - 암흑물질은 인력을 가지고 암흑에너지는 척력을 가지는데 질량이 에너지로 바뀌었다고해서 인력과 척력이라는 상반되는 성질로 변환될 수 있나요? 위의 두 가설 중 어느 것이 맞는지 만약 둘다 틀렸다면 현재 학계에서는 암흑에너지가 어떻게 생성된다고 보는지, 그리고 그 근거는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135
#빛공해 #달 #금성 별자리/천문현상2018-08-08
요즘 밤하늘엔 별이 보이지 않지만 달과 금성이 반짝이며 빛나더라구요. 밤에 많은 별들이 보이지 않지만 달과 금성은 왜 보이는지 궁금합니다
12,134
합삭 시각&망 시각의 의미 태양계/외계행성2018-08-07
안녕하세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합삭 시각은 초하루가 시작되는 시각으로 나오는데요... 망 시각은 아무리 검색해도나오지를 않습니다^^;;; 망 시각의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12,133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별자리/천문현상2018-08-04
안녕하세요. 요즘 별자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중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렇게 여쭤봅니다. 별자리가 선으로 그은 것 이외에 주변 별들까지 포함한 하나의 구역?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왜 그 하나의 구역에 있는 수많은 별들중에서 하나의 선들로 이어진 것들을 불러서 별자리로 보고있나요? 즉 선으로 이은 특정별들의 모임의 이름을 전체 구역을 칭하나요? 그 선으로 이은 특정별들의 모임이 하나의 별자리를 대표하는 건가요?
12,132
은하수를 관찰하는 요령이 있나요 별자리/천문현상2018-07-27
1. 보름달이 뜨는날에는 은하수 관찰이 완전 불가한가요? 2. 새벽밤에 개기월식이 있었는데 개기월식에도 은하수관찰이 어려운가요??? 3. 은하수가 가장 잘보이는 시간이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