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2,159   
12,139
블랙홀과 홀로그램 천체물리/우주론2018-11-18
'스티븐 호킹의 블랙홀' 을 읽으면서 블랙홀에 관심이 생겼는데 블랙홀은 중력이 너무 커서 어떤 것도 빠져 나오지 못하는 천체를 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책에서 종종 블랙홀 주변에 홀로그램의 형태의 입자를 내놓는다는 내용(가설)이 보이고 때로는 인터넷에는 블랙홀이 홀로그램이다 라는 내용도 나오고 있습니다. 질문1) 일단 블랙홀과 홀로그램은 밀접한 관련이 있나요? 질문2) 블랙홀은 정의되어 있는 것과 다르게 무언가를 내놓는 것이 있나요? 질문3) 블랙홀이 만약 홀로그램여도, 블랙홀은 중력이 커서 끌어당기는데, 이러한 현상도 그냥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 것일까요? 질문3-1) 홀로그램(빛)은 중력을 원래 가지고 있나요? 그렇다면, 만약 블랙홀이 홀로그램의 형태여도 끌어당기는 힘이 클 수 있을까요? 아직 모르는 지식도 많지만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비록 5개나 되는 질문이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12,138
안녕하십니까 백령도에서 근무하고있는 지형 기상분석 담당입니다. 불철주야 고생이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하는 업무는 백령도 작전지역내의 광명제원표를 작성하여 작전영향을 분석 및 전파를 실시하는 업무를 하고있습니다 광명제원표 작성시 필요한 자료들은 주로 일출/일몰/월출/월몰/항해박명시각(아침)/(저녁) / 월광 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매달 20일경에 그 다음 달의 자료를 작성하고있습니다. 19년도 1월~12월 의 자료가 필요한데 혹시 이러한 자료들은 어디서 받아볼수 있는지 아니면 따로 공문요청이 필요하면 어느기관의 공문을 요청하여야 하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12,137
안녕하세요 천문학관련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천문학이외에 다른 직업에 의미를 못느껴서 꼭 이쪽길로 직업을 삼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분야는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중력파/항성/블랙홀쪽으로 가고 싶습니다. 전파천문학도 흥미가 있습니다) 금전적인 문제로 질문드립니다 1. 대학원 진학시 보통 대학교등록금보다 더한 등록금을 내고 다니나요? 2. 조교등으로 일을 많이 하면 등록금을 하나도 안내고(아니면 학기당 백만원이하) 다닐 수 있는 방법이 항상 있나요? 집에서 조금도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학원진학시 돈을 내야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이쪽길을 가지 못할 것 같아서 확실히 알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서 충당할 수 있는 금액이면 어떻게 해서든지 마련을 해보겠지만.. 이것도 궁금합니다 3. 석사박사과정을 밟으면서 아르바이트를 할 여유가 있습니까? 아니면 연구소에서 하루종일 지내도 시간이 부족한가요? 4. 경제적인 수입(백만원이라도)은 언제부터 있는건가요? 물론 개인 역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박사과정부터도 가능한지.. 포닥이 되면 일정한 수입이 반드시 생기는지.. 보통 남자기준으로 그 나이는 대략 평균적으로 언제부터인지.. 앞으로의 방향이 달린 문제라..질문이 많지만 세세하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136
우리나라 11월 중순 자정 무렵에 서쪽으로 지고있는 별자리엔 무엇이 있을까요?
12,135
제가 수학과 학위를 취득하고 1년정도 기간과 여러 다른 기간을 합치면 다른 공부를 할수있을것 같은데 대학원 들어갈때 일반물리, 고전역학, 양자역학, 전자기학, 현대 물리학, 천체물리학 정도 학습하고 들어가면 될까요?
12,134
별자리/천문현상2018-10-04
매년 올려주시는 천문력에 큰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내년인 2019년 천문력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혹시 언제 업로드될지 알 수 있을까요?https://www.kasi.re.kr/kor/publication/post/publication?clsf_cd=pub07 아니면 월별 천문현상이 언제 업로드될지 궁금합니다. https://astro.kasi.re.kr:444/life/pageView/7 고맙습니다.
12,133
우주가 팽창하기 때문에 모든 별이 적색편이가 관측되어야하는 거 아닌가요? 청색 편이가 관측되는 별들은 이유가 뭔가요? 자세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12,132
저 별이 무슨 별인가요? 별자리/천문현상2018-08-20
안녕하세요? 어제 밤 밖에서 운동을 하다가 문득 하늘을 봤는데 맑은 밤하늘에 우주쇼(?)가 벌어지고 있더라구요. 남쪽하늘을 보니 달(반달)을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으로 각각 두개씩의 밝은 별이 빛나고 있더라고요. 서쪽 맨 끝에 있는 것은 금성인 거 같고, 동쪽 끝에 있는 별은 상대적으로 붉은 색을 띠는 것이 최근 지구에 가장 가깝게 근접했다는 화성일 듯 한데, 가운데 두개의 별은 무슨 별인가요? 그리고 달을 중심으로 일직선으로 뻗은 것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겠지요? 4개의 별 모두 무지무지 밝던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주 장관입니다. 감사합니다.
12,131
암흑에너지 천체물리/우주론2018-08-14
안녕하세요. 지구과학2를 배우고 있는 고3 학생입니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현대에 가장 정확한 답은 한국천문연구원에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암흑에너지가 우주 초기에는 적다가 현재로 올 수록 많아진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제가 암흑에너지와 관련된 글을 읽어보고 고민했을때 다음 두가지 가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설1) 암흑에너지가 빈공간에서 생긴다. - 만약 이 가설이 맞다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암흑에너지가 생긴다는건가요? 가설2) 질량-에너지 등가원리에 의해 물질은 에너지로 바뀔 수 있다. 암흑물질이 팽창하는 과정에서 암흑에너지로 바뀐다. - 암흑물질은 인력을 가지고 암흑에너지는 척력을 가지는데 질량이 에너지로 바뀌었다고해서 인력과 척력이라는 상반되는 성질로 변환될 수 있나요? 위의 두 가설 중 어느 것이 맞는지 만약 둘다 틀렸다면 현재 학계에서는 암흑에너지가 어떻게 생성된다고 보는지, 그리고 그 근거는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130
#빛공해 #달 #금성 별자리/천문현상2018-08-08
요즘 밤하늘엔 별이 보이지 않지만 달과 금성이 반짝이며 빛나더라구요. 밤에 많은 별들이 보이지 않지만 달과 금성은 왜 보이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