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질문상자

Total 12,180   
50
궁금합니다. 별자리/천문현상2000-03-28
안녕하세요.별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몾찾아서 여기에 질문을 남겨봅니다.지구에서 8천광년 떨어진 별이나 성단들에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나요?아니면 이런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꼭 필요한 자료이니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다시 한번 부탁들릴께요.그럼 이만.
49
임순재 wrote:> 건축공학고 학생입니다...> 제가 한국 천문연구원을 가서 직접 경험에 보지 못해서 연구원 연구원 여러분에게> 감히 묻습니다...> 전 졸업작품으로 천문연구원을 계획해 보고자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대덕연구단지내에 천문연구원이 위치해 있다는데..사실 그것이 합당하다고 생각 하십니까..현대에서 천문....우주....이런 것들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은 다시 > 말하지 않아도 될정도입니다....혹시 독립된 공간에 연구원이 존재해야한다고 생각해보신적이 있으신지요...이런 질문이 답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저도 필요없는 일에 시간과 정열을 써버릴수는 없으니까요..도와주십시요...여러분이 연구원에 대해 생각하고 계신...위치나..규모 시설에 대한 의견이 필요합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질문 내용으로 보아 천문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천문학은 연구 방법 혹은 그 내용에 따라 다양한 연구환경을 요구합니다. 즉 공학이나 다른 자연과학처럼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연구환경이 아니라 아주 다양한 환경을 요구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가시광선을 관측하는 광학망원경의 경우 높은 지대, 건조한 지역, 청천일수가 많은 지역, 주위 도시 불빛이 없는 고립된 지역, 접근성이 좋은 지역 따위를 갖추어야 좋은 천문대를 만들 수 있고, 좋은 관측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 우주에서 오는 전파를 관측하는 전파망원경의 경우에는 건조한 지역, 주위로 부터 오는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분지 따위의 조건과 같이 광학망원경과는 약간 다른 입지 조건이 필요 합니다.그렇다고 해서 모든 천문학자들이 위와 같이 천문대가 있는 곳에 근무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이론을 주로 연구하는 이론천문학자의 경우에는 잘 갖추어진 컴푸터 네트워크와 안정된 지원 시스템이 갖추어진 조용한 대도시 근교의 연구시설만 있으면 되며, 천체를 관측하여 연구하는 천문학자의 경우에도 항상 망원경이 있는 천문대에 있을 필요 없이, 대도시 근교의 지원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연구실에서 관측자료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만약에 우주에 망원경을 올려 관측하는 경우에는 그 본부는 대도시 근교의 한하고 조용하며 지원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곳에 위치하며, 천문관측 관련 기기를 개발하는 경우에도 일반적인 천문대와는 달리 여러가지 지원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곳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문대 및 관련 기관의 입지조건은 목적에 따라 확연하게 구별될 수 있습니다. 대덕연구단지에 있는 한국천문연구원 본원은 그에 딸린 지역 천문대 (소백산천문대, 대덕전파천문대, 보현산천문대)의 고유 임무를 지원하고, 역관련 연구나 이론천문연구처럼 관측과 직접 관계 없는 연구나, 관측 이후의 분석연구, 우주천문연구, 관측 기기 개발 따위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몇몇 제한적인 조건들 -이를 테면 지역 기술관련 업체 부족 등등- 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을 유지하는데 지장이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역 천문대만 하더라도 국제적으로 경쟁력있는 입지 조건은 아니지만 국내에서는 다시 찾을 수 없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8
안녕하셔요..전 정화여고 천체부 C.O.S 의 혜린이라구 해요..^^;;핫.. 제 소개가 넘 길었네요..죄송하궁.. 저희들이 천문력을 구입할려구 하는데요... 전화로 물어보기전에.. 그냥.. 여기에서 글을 올리는거예요.. ^^;;천문력 구입하는거...좀 알려주셔요..^^그리구.. 아... 저희들 이번에 새로 활동하게 된 천체부라서 그런지. 아직 많이 부족한게 많아서 이제 계속 도움을 청할꺼 같아요.. ^^많이 도와 주셔요... ^^;;그리구.. 천문력 꼭 말해주셔요~ ^^:; cos-1 혜린 올림 ^^
47
천체망원경을 구입하가 위해서 이것 저것 알아 보고 있습니다.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많은 걸 뒤져 봤지만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중급자 용으로 굴절망원경을 구입하고 싶은데 어떤 모델이 적합할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인터넷상으로 찾다보니 카탈로그만 보고는 알수가 없어서요.알고 계시는 망원경 모델이나. 그리고 쓸만한 정보(가격, 업체, 그리고 필수 장비등)들을 답해 주셨으면 합니다.그럼 기다리겠습니다.
46
천문학을 전공하고 싶은데... 천문학자진로2000-03-26
안녕하세요. 저는 별을 넘넘 좋아하는 소녀에요근데 궁금한게 있는데요...만약 대학을 들어간다면 천문우주과로 가야하잖아요...근데 우리나라 대학들중 어디어디에 천문우주과가 있는지 궁금하구요또 천문학을 전공한다음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또 별과 관련된 직업은 무엇이며....모르는게 너무 많네요...꼭 알려주세요
45
정말 정말 궁금해요 태양계/외계행성2000-03-26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2학년생입니다달의 칭동현상은 무었인지요? 그리고 칭동현상이 왜 일어나는 것인지요?혜성의 꼬리는 태양풍의 영향을 받아 이온꼬리와 먼지꼬리로 나누어지는데 한가닥으로 존재하지않고 왜 두가닥으로 나우어지나요? 그리고 꼬리를 구성하는 주성분은 무었인지요? 꼬리를 이루는 성분이 이온꼬리와 먼지꼬리로 나누어지는데 영향을 준다면 어떤 영향을 주나는지요?정말 궁금해요 자세히 좀 알려주세요~~~~~~~
44
저는 별을 좋아하는 소녀입니다..그래서 많은 천체들에 관해 알고 싶어서 여러 사이트를 전전하면서 자료를 보고 그러거든요..나중에 대학에 가서도 천문학을 전공을 하고 싶어요..어떤 천체 관련 홈에 들어가소 봤는데요..행성과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가 충돌를 할지도 모른다고 하던데요..그런일은 영화속 장면처럼 현실로 나타날수가 있는지요..진짜 그런일이 일어난다면 그건 엄청난일일거에요..답변을 기다릴꼐요..행복하세요.
43
수성과 천왕성에 대하여 질문 태양계/외계행성2000-03-24
수성의 적도에서 본 태양의 하룻동의 천구상에서의 운동경로와 천왕성의 계절의 변화 및 계절의 길이가 궁금합니다.서의 있는 답변을 기다립니다.
42
도와주세요!!! 역과시간2000-03-23
안녕하십니까? 이숙영이라 합니다.전 프로그래머인데 달력 프로그램을 짜다가 알고 싶은 것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양음력 변환할 때 특별한 규칙이 있을 거라고 처음엔 생각하고 열심히 찾아보려 했죠...근데 그런 규칙은 찾을 수가 없고 음력 데이터 테이블(뭔지 아실 거라 믿고..1212122322121-1212121221220-1121121222120...이러 거요)만 보이더라구요. 수치가 뭘 의미하는 지도 모르겠고...그것도 1882년부터 2049년까지의 것 밖에는요.어느 프로그램은 2049년 이후의 음력 날짜는 모두 동일하게 나오기도 하고...엄연히 과학의 현상이기 때문에 수학적인 규칙이 있을 것 같은데 궁금하군요...하긴 수학적인 규칙이 있다 하더라도 너무 어려우면 곤란합니다.2049년 이후의 음력 데이터도 나와 있겠지요? 저에게 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건 보안이 필요하다거나 한 건 아니겠지요??? 설마...그리고 말입니다. 24절기에 관한 건데요,,,그거 태양의 황경으로 따지는 건 아는데, 정확히 음력 또는 양력으로 언제인지는 알 수 없는 겁니까? 해가 바뀌는 것에 따라서 혹 날짜도 달라지나요?말씀드렸지만 저는 프로그램 하는 사람이고 천문학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수학적인 공식이라도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아님 데이터라도...꼭이요! 첫 직장에서 처음으로 맡은 임무인데 잘 해야 하거든요.. ^^;;넓디 넓은 인터넷의 바다를 뒤지다가 결국 찾아낸 곳입니다.저의 기대를 져버리지 마시고 부디 꼬~옥 반드시 부탁을 들어주시리라 믿습니다!!!E-MAIL : sumi_121@orgio.net or sumi@hitron.co.kr
41
감사의 글 기타2000-03-22
보내주신 답변 감사합니다.다음에 또 방문하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