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북반구 별자리와 남반구 별자리 수 확인 요청 2017-07-01
  • 분야
    별자리/천문현상
  • 조회수
    4749
질문
안녕하세요.

제목과 같이 북반구 별자리와 남반구 별자리 수 확인을 요청건으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천문학습관의 별자리의 기원 항목에 보면
(https://astro.kasi.re.kr:444/learning/pageView/5058)

"1928년 총회에서 하늘 천체에서 황도를 따라서 12개, 북반구 하늘에 28개, 남반구 하늘에 48개로 총 88개의 별자리를 확정지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위도 기준으로 보면 북반구 별자리는 29개, 남반구 별자리는 47개로 생각됩니다.

실제 IAU 의 결의문을 보면 1922년에 별자리에 대한 내용이 있긴 하지만 북반구/남반구 별자리 수에 대한 내용은 없는 것 같고
별자리 경계가 확정되었다는 1928년 결의문에도 88개 별자리는 나오지만 북반구/남반구 별자리 수는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와 동일한 질문이 이미 2015년에 있었던 것 같은데 아직 답변이 되지 않은 것 같고요.
(https://astro.kasi.re.kr:444/community/post/qna/2276)

IAU 에도 그렇고 인터넷과 책에서는 어디 하나 이 문제가 명확히 나온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북반구 하늘에 28개, 남반구 하늘에 48개'라는 내용이 이곳 천문연구원에만 잘못 게시되어 있는 내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질문드릴 사항은
IAU 에서 공식 별자리 88개 지정한 것 외에 북반구/남반구 별자리 수를 29개/47개로 나눈 내용이 정말 있는지요?
정말 28개 / 48개로 나누었다면 문제의 한 개 , 즉 위도상 29개/47개로 생각되는데
남반구로 가야 하는 그 한 개 별자리는 과연 무엇인가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IAU에서 지정한 88개 별자리 중 북반구와 남반구를 나누는 것은 적위(declination) 기준으로 구분한 별자리들을 지구에서의 관점(위도)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표기하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88개 별자리 중 36개 별자리는 적위 기준 북반구에 속한 별자리이며, 나머지 52개 별자리는 적위 기준 남반구에 속한 별자리입니다.
이 중에 지구에 사는 저희의 편의상 변환 과정이 발생하고 적도에 걸쳐 있는 별자리들도 있기때문에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입니다.

별자리가 '별'처럼 한 점으로 보인다면 이러한 문제가 덜했겠지만(황도면이 기울어져 있어 한점이어도 발생하는 문제) 별자리는 밤하늘에 꽤 넓은 공간(입체각)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발표하는 기관에 따라 지구 기준 북반구/남반구/적도 별자리의 개수가 다소 차이날 수 있습니다.



적위 기준, 북반구(North Quadrant)에 속한 별자리 36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문고자리, 게자리, 기린자리, 도마뱀자리, 독수리자리, 돌고래자리, 마차부자리, 망아지자리, 머리털자리, 목동자리, 물고기자리, 백조자리, 뱀자리, 북쪽왕관자리, 사냥개자리, 사자자리, 살쾡이자리, 삼각형자리, 세페우스자리, 쌍둥이자리, 안드로메다자리, 양자리, 오리온자리, 외뿔소자리, 용자리, 작은개자리, 작은곰자리, 작은사자자리, 작은여우자리, 카시오페이아자리, 큰곰자리, 페가수스자리, 페르세우스자리, 허큘리스자리, 화살자리, 황소자리

이외 나머지 별자리는 적위 기준, 남반구(South Quadrant)에 속한 별자리들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