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혹시 최근 100년간 태양계의 행성 배열들이라든지
아니면 근 공식을 가르쳐 주시면 감사 하겠는데여
그 공식을 제가 봐도 당장 이해가 안가겠지만 일단 부디쳐 봤야져
그럼...
답변- 제목
Re: 음...그러면 그 공식이라두
- 분류
기타
- 작성일
2000-07-06 00:00:00
- 작성자
guest
김주영 wrote:
> 혹시 최근 100년간 태양계의 행성 배열들이라든지
>
> 아니면 근 공식을 가르쳐 주시면 감사 하겠는데여
>
> 그 공식을 제가 봐도 당장 이해가 안가겠지만 일단 부디쳐 봤야져
>
> 그럼...
####
아마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천문학을 전공하지 않았고, 천문연구원의 연구원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천문 계산 프로그램을 짜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마디 할까 합니다.
꼭 천문학과 3, 4학년에서 천체역학을 배워야만 태양계 천체의 위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천구 좌표계와 행성의 운동에 대한 기초 지식만 있으면 전문가들이 만들어 놓은 계산식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습니다. 물론 기초 천문 지식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능숙하다는 전제하에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중학교 3학년 학생이라고 하니 천문학을 아주 많이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겠군요. 대략 다음의 내용을 알아야 하겠는데, 이것만 하더라도 책 한 권은 족히 채우고도 남습니다. 최소한 아래의 내용에 익숙하지 않으면 태양계 천체의 위치 계산은 어림없는 일입니다.
율리우스 적일
역학시와 세계시
그리니치 항성시
좌표계와 좌표 변환
세차
장동과 황도 경사각
케플러 방정식
궤도 요소
질문 내용으로 보아 현시점을 기준으로 적용 범위가 꽤 넓은 계산식을 원하는 것 같은데, 그런 목적에 쓸 수 있는 계산식은 분량이 수십 쪽에 이릅니다. 천문 계산 분야의 권위자 메우스(Meeus)가 쓴 Astronomical Algorithms라는 책(http://www.willbell.com 에서 구입할 수 있음)의 부록에 태양계 천체의 위치 계산에 필요한 수치가 무려 42쪽에 걸쳐서 빼곡히 실려 있습니다. 더구나 이 책에 수록된 수치로 계산하더라도 결과가 황도 좌표 성분(L, B, R)으로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천체의 위치를 표시할 때 쓰이는 적경과 적위로 변환하려면 몇 단계의 좌표 변환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그러니 게시판이나 이메일을 통해 계산식을 구하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학교 공부, 특히 수학, 과학 공부에 충실하는 편이 장래를 위해 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한 학생과 같은 사람들을 보면 10년 전의 나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나도 한 때 천문 계산에 관하여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별자리와 행성을 화면에 띄워주는 프로그램을 짜려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천문 계산에 관심이 많으신 교수님 한 분을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을 받으며 원했던 프로그램을 완성하긴 했으나, 그걸 만드느라고 두 학기를 완전히 날렸습니다. 전공 과목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을 무리하게 하는 통에 학과 성적이 완전히 바닥을 기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서툴고 천문학 지식이 짧았던 탓도 있지만, 간단한 공식 몇 줄로 단시일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일로 알고 덤벼들었다가 그 후유증으로 두고두고 고생했습니다.
앞으로 공부할 날이 지금까지 공부한 날보다 많으니 너무 서두르지 말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게시판에 천문 계산에 관한 (그다지 도움이 안되는) 글이 여러 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동빈 http://211.57.134.129/~m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