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북극성이 적도 근처에서도 북극에서도 사람 머리꼭대기에 있나요?
정확히 질문을 드리자면요 북반구의 어디에서라도 북극성을 볼 때 어디서든 1도의 차이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배제 시키고요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가정할 때 지구의 북극의 지평면에서 수직으로 올린 선에 북극성이 놓이고 또한 적도의 지평선에 수직으로 직선을 그을 때도 북극성이 위치하는 지가 궁금해서 말씀 드린 것입니다. 책에서는 그런 식으로 설명 한 것이 있어 의문이 되어 궁금증을 참지 못해 드리는 글입니다. 꼭 답장 부탁합니다. 여기 e-mail(8049329@daum.net)로 연락바랍니다.
더 상세하게 질문을 하자면..
지구의 모든 위도에서 북극성은 사람이 하늘을 올려다 볼때 보이는 하늘의 중앙에 있는가 그것이 궁금합니다...
꼭 답멜 주세용... ^^
답변한아름 wrote:
> 북극성이 적도 근처에서도 북극에서도 사람 머리꼭대기에 있나요?
> 정확히 질문을 드리자면요 북반구의 어디에서라도 북극성을 볼 때 어디서든 1도의 차이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배제 시키고요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가정할 때 지구의 북극의 지평면에서 수직으로 올린 선에 북극성이 놓이고 또한 적도의 지평선에 수직으로 직선을 그을 때도 북극성이 위치하는 지가 궁금해서 말씀 드린 것입니다. 책에서는 그런 식으로 설명 한 것이 있어 의문이 되어 궁금증을 참지 못해 드리는 글입니다. 꼭 답장 부탁합니다. 여기 e-mail(8049329@daum.net)로 연락바랍니다.
> 더 상세하게 질문을 하자면..
> 지구의 모든 위도에서 북극성은 사람이 하늘을 올려다 볼때 보이는 하늘의 중앙에 있는가 그것이 궁금합니다...
> 꼭 답멜 주세용... ^^
####
우리나라에서 북극성을 보신적인 있습니까 ? 머리 바로 위 (천정이라함)에 있습니까 ?
아니지요. 지구 북극의 지평면에서 수직으로 올린선과 적도의 지평면에 수직으로 올린선은 수직이 됩니다 (직접그려보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적도에서는 북극성이 지평선상에 있게 됩니다. 어떤 책에서 그렇게 설명했는 지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틀린 것입니다.
북극성의 고도가 북반구 그지점의 위도 (북극성이 북극에 없기 때문에 약간 차이가 나지만)와 거의 일치합니다. 질문대로라면 북극성의 고도 (지평면에서의 각도)는 항상 90도가 된다는 것이므로 지구가 둥근 것이 아니고 평평한 것이 되야 겠지요.
그런데 질문에서 '북반구의 어디라도 북극성을 볼때 어디서든 "1도차이에의하여 움직이는 것을 배제시키고 움직이지않는 것"으로 가정할때'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 특히 " " 부분의 뜻이 무엇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