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지구의 공전궤도면과 달의 공전궤도면이 만약 일치한다면 일식과 월식을 볼 수 있는 곳이 한정 되나요??
2.일식과 월식은 1년에 몇번 일어나죠??
3.일식과 월식이 1년에 일어나는 횟수는 일정한가요?? 만약 그렇다면 왜 그런건가요?? 여기서 왜 그렇냐는 말은 만약 2번이라고 한다면 왜 하필1년에 "2"번 일어나는것인가 왜 3번 일어나지 않는건가 ? 1번만 일어날 수 없는건가? 이런 의미입니다.
4.개기일식과 개기 월식을 볼 수 있는 곳은 진그림자에 들어오는 지점들인데, 그 지점에 절대로 못들어가는 곳이 있다면 어디인가요?? 일단 극지방은 절대 못들어가는것 같고.....
5.2010수능 개기일식 문제에서 개기일식의 그림자 궤적 방향이 달의 공전방향과 같던데, 달의 공전보다 지구의 자전이 더 빠르기 때문에 예를들어 달의 진그림자가 우리나라에 생겼다면 달의 공전방향을 따라 일본쪽으로 갈게 아니라 지구 자전속도가 더 빨라서 달이 조금 이동하는 동안 지구가 더 많이 돌아가기 때문에 오히려 중국쪽이 그림자에 들어가야 하지 않나요??
답변- 제목
Re : 일식 월식에 관하여...
- 분류
태양계/외계행성
- 작성일
2013-06-27 19:08:07
- 작성자
admin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일식은 달이 지구를 돌다가 지구와 태양을 연결하는 일직선상에 위치하게 될 때 일어납니다. 즉, 태양-달-지구가 일직선상이 되어 태양을 가리는 현상입니다.
달은 지구와 태양사이를 한 달에 한번 돌고 있지만,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있을 때마다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달의 공전궤도가 지구가 태양을 도는 공전궤도와 약 5도 정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이 지구와 태양사이에 위치한다 하더라도, 태양과 지구를 잇는 일직선상에서 아래위로 5도 정도 벗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일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약 6개월에 한번 정도만 달이 지구와 태양을 잇는 일직선상에 위치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때 일식이 발생합니다.
일식은 달의 본 그림자가 지상에 비칠 때 최대 폭이 264km밖에 안되며, 길이 2000km이하가 되어 지구상의 아주 제한된 지역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법의 원리이해_이은성지음] 이라는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