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2,329   
12,329
운석 기타2020-07-10
안녕하세요. 운석관련 질문드립니다. 운석은 자성이 있어야한다고 하던데 자성이 없으면 운석일 가능성은 없는건가요? 사진 첨부가 안되서 사진은 못올렸습니다.
12,328
부분일식 문의 별자리/천문현상2020-06-16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부분일식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부분일식이 지역마다 조금의 오차가있는데 어떤식으로 산출이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청주지역도 보도문의 타지역처럼 일식관련자료도 알고싶습니다
12,327
부분일식 문의 별자리/천문현상2020-06-16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부분일식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부분일식이 지역마다 조금의 오차가있는데 어떤식으로 산출이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청주지역의 시작시간과 끝시간도 알고싶습니다
12,326
위성의 동주기자전 별자리/천문현상2020-06-16
안녕하세요, 저는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1학년입니다. 목성의 위성의 자전주기와 공전주기에 대해 조사해보니 자전주기와 공전주기가 같은 것 같아서 위성들의 자전주기와 공전주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사람들은 태양계 모든 위성들이 동주기자전을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달과 명왕성의 위성이 카론만이 동주기자전을 한다고 해서요.... 뭐가 사실인지 궁금하여 질문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12,325
안녕하세요, 저는 갈릴레이의 관측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대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질문이 있는데 도저히 제가 해결을 할 수 없는 것 같아 한국천문연구원에 글을 올립니다... 갈릴레이가 목성의 위성에 대해 관측한 것을 직접 서술한 내용을 보시면, 「올해, 즉 1610년 1월의 일곱 번째 날, 그날 밤 처음 한 시간동안 망원경을 통해 하늘의 별자리를 관찰했을 때 목성이 내 눈에 들어왔다. 목성의 근처에서 3개의 작지만 매우 밝은 별들이 관찰되었다. 나는 이 별들을 항성의 일부라고 생각하였지만, 그들이 황도와 평행한 일직선 상에 배열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다른 별들과 크기는 같지만 더 밝게 빛난다는 점이 다소 의아스러웠다.」 라고 서술을 하였는데요, 황도와 평행한 일직선 상에 배열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다른 별들과 크기는 같지만 더 밝게 빛난다는 점이 왜 이 별들을 항성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도록 하는 특징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태양계 행성들의 공전궤도면은 황도, 즉 지구의 공전궤도면과 매우 나란하기 때문에 행성들은 황도 근처에서만 관측된다는 것이 이것과 연관이 있는 것인가요? 갈릴레이가 관측한 3개의 별이 황도와 평행한 일직선 상에 배열되어 있다는 것은 이 세 개의 별이 행성 또는 행성 주위의 천체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주기 때문에 갈릴레오는 이를 항성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었던 것인가요? 대답하기 난감한 질문을 드려 죄송합니다... 여기에 글을 남기는 것 말고는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12,324
암석형행성 가스형행성 천체(우주)2020-06-15
태양계 8개 행성중 암석형 행성과 가스형 행성이 있습니다 암석형왜 암석형이 되었으며( 수,금,지,화) 가스형 왜 가스형 되었으며 왜 목성부터 해왕성까지 가스형 행성인거죠??? 명왕성도 가스형이였나요?
12,323
빅뱅직후 우주가 팽창할 때 온도가 낮아진 이유가 단열팽창인지 궁금합니다 단열팽창이라 함은 내부 물질이 외부 물질을 밀어서 내부에너지 감소로 온도가 낮아지는 것인데 우주가 팽창할 당시 주변에 어떤 물질도 없을 것인데 단열팽창이 우주 온도의 하강 원인이라 봐야하나요?
12,322
빅뱅직후 우주가 팽창할 때 온도가 낮아진 이유가 단열팽창인지 궁금합니다 단열팽창이라 함은 내부 물질이 외부 물질을 밀어서 내부에너지 감소로 온도가 낮아지는 것인데 우주가 팽창할 당시 주변에 어떤 물질도 없을 것인데 단열팽창이 우주 온도의 하강 원인이라 봐야하나요?
12,321
분광형이 같은 별이 있다고 하였을 때, 반지름이 작은 별일수록 스펙트럼에서 흡수선의 두께가 두껍게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12,320
성운에 대한 질문 천체(우주)2020-06-10
천문 사진으로 관측되는 성운들은 사진상으로는 마치 빽빽한 구름처럼 관찰되기에 성운이라는 단어로 명명된 거 잖습니까? 우주선을 타고 성운 한가운데에 뚝 떨어졌다고 가정하고 주변을 관찰한다는 가정 하에 성운은 어떻게 관측되나요? 구름안에 있는 것처럼 육안상으로도 충분히 주변이 뿌옇게 보이나요? 아니면 거시공동인지 성운인지 구분할 수 있을정도로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나요? 육안으로 관측했을 때를 상정해서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