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활용사례

중력렌즈 (Gravitational Lens)
멀리 떨어진 천체의 빛이 지구에 도달하기 전 은하, 블랙홀, 또는 별의 중력에 의해 굴절되어 대상이 여러 개로 보이거나 빛이 밝아지는 현상입니다.
먼 우주를 관측할 때 발견할 수 있는 현상으로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 이론의 증거입니다.
고밀도 관측 시 행성에 의한 별빛의 변동을 검출 할 수 있습니다.
KMTNet 광도곡선
실시간 자료처리 파이프라인의 확대 적용으로 2019년 발견한 중력렌즈 사건의 수는 총 2,347개입니다. 이 자료는 KMTNet 웹페이지의 microlensing alert을 통해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하중심부 관측에서 처리된 광도곡선은 중력렌즈 사건 뿐 아니라, 다양한 변광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관측 자료를 여러 연구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OGLE 카탈로그와의 대조표를 만들어, 교차 검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관측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대상 천체의 적경과 적위를 입력하면 KMTNet 광도곡선을 제공합니다.

2020년 1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