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가이드망원경

망원경은 경통 하나만으로 천체를 볼 수 있는 장치가 아니다. 망원경을 지지해줄 수 있는 가대와 가대를 받쳐주고 있는 삼각대, 별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파인더 등 수많은 주변 장치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
가이드 망원경(보조망원경)
가이드 망원경가이드 망원경
가이드망원경이란 주 망원경이 천체를 추적할 때 보조해주는 보조망원경을 말한다. 보통 고급 망원경의 가대에는 천체의 일주운동을 추적할 수 있도록 모터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그러나 모터의 추적 속도가 완벽하지 못하거나 망원경의 극축이 정확히 맞혀져 있지 않는 등의 이유로 인해 실제로는 완벽하게 추적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유에 의해 장시간 노출해서 천체사진을 찍는 경우 카메라가 부착된 주 망원경 외에 가이드 망원경을 이용해 추적을 보정해 준다.

이 가이드 망원경의 설치 방법으로는 위의 추적촬영 부분의 그림처럼 주 망원경 위에 설치하는 방법과 가대 위에 플레이트를 설치한 후 주 망원경과 보조망원경(가이드망원경)을 나란히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가이드 망원경을 이용한 정밀 추적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가이드 망원경의 중심에 적당한 별이 하나 오도록 한 뒤 촬영하는 동안 가이드 관측자가 망원경을 계속 보면서 별이 중심에서 벗어나려 하면 미세 조정 장치를 이용해 이를 보정해 주는 방법이다.

둘째는 최근 널리 이용되는 것으로 가이드 망원경 뒤에 CCD 카메라를 부착해서 컴퓨터가 연속적으로 CCD로부터 영상을 얻어 중심별이 어긋나면 그에 맞게 전기 신호를 가대에 보내 정확히 추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CCD 중에는 가이드를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있으며, 그런 CCD 카메라는 컴퓨터 없이도 자체의 마이크로 프로세스가 있어 사용이 용이하다.
최종수정일

2017년 4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