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해왕성의 발견

해왕성의 발견
해왕성
허셜이 1781년 토성 궤도 밖에서 천왕성을 발견한 뒤 그 궤도를 추적하던 많은 천문학자들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섭동이 천왕성 궤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았고, 이에 천왕성 넘어 다른 행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1843년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의 아담스(John Adams)는 졸업을 앞두고 천왕성 너머에 미지의 행성이 존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아직 어린 학생이라는 이유로 그의 의견은 영국의 왕립 천문학자들에 의해 무시되었고, 1845년 프랑스에서는 과학자인 르베리에(Urbain Leverrier)가 아담스와 같은 결론을 얻어 과학 잡지에 발표했다.

1846년 독일의 갈레(Johann Galle)는 이들이 예측한 위치에서 8등급의 별을 발견하였으며, 이것은 행성이었다. 당시 경쟁 국가였던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는 이 해왕성의 발견의 공로에 대해 치열한 논쟁이 오갔지만 결국 해왕성 발견의 최대 업적은 아담스와 르베리에에게 함께 돌아갔다.
신화로 보는 천왕성
해왕성 상징
해왕성(Neptune)은 로마신화에서 바다의신 넵투누스(Neptunus)의 이름을 딴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 신화의 포세이돈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바다의 왕을 그대로 해석해서 우리는 해왕성(海王星)이라고 한다. 해왕성의 곁에는 포세이돈 또는 넵투누스의 아들이며, 바다의 작은 신 트리톤(Triton)이 공전하고 있다. 그리고 바다의 요정인 네레이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네레이드(Nereid) 또한 해왕성을 공전하고 있다.
최종수정일

2017년 3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