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색깔과 온도

별의 색깔과 온도
오리온자리
별들을 자세히 관측하다 보면, 그들의 색깔이 다양함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별들의 표면 온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뜨거운 별에서는 주로 파란색 빛이 방출되고, 차가운 별은 빨간 색의 파장을 가진 빛을 방출한다. 별들의 표면 온도와 색깔의 관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별들의 표면온도와 색깔
별의 색지수
천문학자들은 별의 정확한 색을 알아내기 위해 색지수(Color index)를 구한다. 색지수란 서로 다른 두 파장에서 관측된 등급의 차이를 말하며, 우리 눈이 느끼는 별의 등급(안시등급)을 Mv라 하고, 사진을 찍었을 때 나타나는 등급을 Mp라 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색지수
사진 건판은 푸른빛에만 예민하기 때문에 파장이 420nm 근처에 중심을 둔 등급을 말하며, 사람의 눈은 녹색과 노란색에 가장 민감하므로 파장이 540nm 근처의 등급을 말한다. 그리고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등급은 UBV 등급이다. 이것은 자외선(U), 청색(B), 안시(V)등급을 뜻하며 각각 365nm, 440nm, 550nm의 파장을 중심에 둔다. 색지수는 항상 짧은 파장대의 값에서 긴 파장대의 값을 뺀다. 따라서 B-V, U-B 형식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형식에 따르면 온도가 높은 푸른색의 별은 색지수가 -가 되고, 온도가 낮은 별들은 +값의 색지수를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푸른 별은 긴 파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짧은 파장에서 더 밝기 때문이다.
최종수정일

2017년 3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