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2,108   
12,108
'1등성 별'은 별이라는 단어가 두 번 반복되니 틀린 말이겠지요? '1등성의 별'이라고 써도 될까요? 그리고 쌍둥이자리의 1등성을 '플록스'라고 부르나요? '풀룩스'라고 부르나요? 책이나 웹사이트마다 표기가 다른데, 어느 기관에서 쓰는 단어가 가장 공신력이 있는지, 어느 표기를 따라야 할지 부디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수고하십시요~
12,107
깜빡거리는 별 별자리/천문현상2018-02-01
밤하늘에 깜빡거리는 건 다 인공위성이라고 알 고 있었는데 얼마전 천문대에 가서 가장밝은 별 시리우스를 맨 눈으로 보았습니다. 처음엔 깜빡거리길레 당연히 인공위성인 줄 알았는데 시리우스 라고 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별도 가만히 밝게 있지않고 조금씩 깜빡거릴 수 있는 것인가요???
12,106
자전을 하지 않는 행성도 존재 하나요? 천체역학/우주측지2018-01-09
적어도 지금까지는 모든 행성들이 자전을 하는 것을 당연히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자전을 하지 않거나 ( 자전을 멈춘) 행성도 존재할 수 있나요? 혹은 자전을 하지 않는 행성이 발견된 적이 있나요? 1. 대표적으로 가스 구름으로부터 자체 중력으로 인한 행성 응집 시기에 가스 구름의 회전력에 의해 자전력이 발생되었다면 가스 구름은 왜 회전을 해야만 하는 것인가요? 회전 없이 자체적으로 응집되어 중력이 발생되기 힘든 어떤 이유가 있는 건가요? 2. 행성이 적어도 원형의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전에 의한 원심력과 중력에 의한 구심력이 평형이 이뤄져야만 하는 것인가요? 반대로 예를 들어 행성이 자전을 멈추면 원심력과, 중력에 의한 구심력의 평형이 무너져 별의 수축이 더 빨라지게 되고 이는 곧 별의 수명과 직접적으로 연계가 되는 것인가요? 아들에게 행성의 자전과 공전을 설명해 주려다가 왜 모든 행성은 자전을 하고 있지? 라는 질문이 문득 생겨 구글링을 해 보았으나 해외 사이트에서도 딱히 명확한 답변을 구하지 못해 부득이 여기에 와서 질문을 드립니다. 이제는 아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저의 순수한 궁금증을 해결 하고 싶습니다. ^^;; 바쁘신 와중에도 좀 깔끔한 납득이 가능한 이론이나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2,105
예를 들어 1990년 5월이 윤달인데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월별음양력에는 월 간지가 표시가 안되어 있어서요. 그냥 1990년 5월이 임오월이니 임오월로 보면 되나요?
12,104
TRAPPIST-1 태양계/외계행성2017-12-21
http://www.spitzer.caltech.edu/images/6294-ssc2017-01h-The-TRAPPIST-1-Habitable-Zone 사이트에서 본 내용에 대한 질문입니다. In particular, the strikingly small orbits of these worlds make it likely that most, if not all of them, perpetually show the same face to their star, the way our moon always shows the same face to the Earth. This would result in an extreme range of temperatures from the day to night sides, allowing for situations not factored into the traditional habitable zone definition. 여기에서 TRAPPIST-1의 행성들은 공전주기가 매우 짧기 때문에 낮과 밤의 온도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생명가능지대의 정의처럼 생명체가 존재하기 어렵다~ 대충 이런 내용 같은데요... 공전 주기만을 가지고 동자전 주기와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과 말할 수 있는건가요? 자전주기가 나오지 않았는데... 행성이 항성에 매우 가까이 있을 때의 공전주기와 자전주기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TRAPPIST-1의 행성은 동자전 주기로 인해 생명체의 진화가 어렵다. 는 표현을 공전주기와 행성의 거리만 주어주고 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2,103
안녕하세요. 새벽에 깨서 별을 보다가 흥미로운 현상을 봤다 싶어서 질문드려요. 제목에 적힌 대로 새벽 4시 5분~28분 사이로 기억하는데요. 그때 저는 오리온자리를 구경하고 큰개자리 시리우스를 보고 있었는데, 오른쪽 시야에서 웬 밝은 빛이 순간 나타나더라구요? 시리우스만큼 밝다고 느꼈고, 빛이 보인 쪽이 오리온자리 리겔이었어요. 그쪽을 봤는데 빛의 세기는 점점 줄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질문 드리는 건, 오늘 새벽 오리온자리에서 무슨 천문현상이 있을 예정이었나 하는 점입니다. 제가 본 건 뭐였나요? 잘못 본 걸까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 그럼 오늘도 힘내세요! 뿅
12,102
동지 기타2017-11-21
2017년 동지 절입시간이 몇시 인가요 ? (팥죽 뿌리는 시간 ?)
12,101
이전 홈페이지에는 당해 역서까지 탑재되어 있었는데 새로 홈페이지 개편 이후에는 2015년도 까지만 역서가 탑재되어 있네요.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요? 학교에서 학생 교수용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12,100
낮에는 왜 별을 볼 수 없을까? 별자리/천문현상2017-11-11
유아과학수업계획으로 낮에는 왜 별을 볼 수 없을까에 대한 과학의 원리를 알고 싶은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면 태양빛이 밝아서 그렇다, 대기층 때문이다, 여러 말들이 있는데 자세하게 정리된 원리답변을 원합니다! 별은 왜 낮에 보이지 않을까요?
12,099
월출 역과시간2017-11-11
이 사이트에서 월출표를 보다가 이해가 안되는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월출을 보다보면은 하이픈처럼 표시가 되었는 날짜가 있는데 예를 들어 11월 11일의 월출 처럼 말이에요. 그럼 이 날에는 달이 안뜨는 것인가요? 근데 밑에는 월몰시간이 나와있더라구요. 햇갈려서 질문드립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