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2,116   
12,116
외부은하의 적색편이 천체물리/우주론2018-03-28
허블 법칙에 의하면 멀리있는 은하는 더 빠른 속도로 멀어지고있고 이는 그 은하 흡수스펙트럼의 적색편이로 알 수 있다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한 은하가 청색편이 또는 적색편이를 보인다면 그 기준이 되는 스펙트럼은 무엇인가요? 예를들어 안드로메다 은하가 청색편이를 보인다면 안드로메다의 스팩트럼은 언제 어느때 관찰해도 같은 스펙트럼을 보일텐데 그 스펙트럼이 적색편이를 보이는지 청색편이를 보이는지 기준 스펙트럼이 없는이상 그를 판단할 수가 없는거 아닌가요? 어느 사이트에선가 '실험실에서 관찰한 스펙트럼'과 은하의 스펙트럼을 비교한다고 봤습니다. 실험실 스펙트럼의 대상은 무엇인가요? 은하의 스펙트럼을 실험실에서 관찰한 어느 한 원소(예를 들어 수소 또는 헬륨등...)의 스펙트럼과 비교할 수는 없는 일일테고요. 어디를 찾아봐도 이 궁금증을 해결할 수가 없네요.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2,115
항성계의 탄생 시 회전 천체물리/우주론2018-03-27
안녕하세요. 우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데 아프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친구로부터 질문을 받았는데, 명쾌하게 설명을 하질 못해서 질문 드립니다. 친구의 질문이 "태양계 형성 당시 성운설 처럼 성간물질들의 회전 수축에 의해서 현재의 모습이 만들어졌는데, 회전의 원동력은 어디서 왔나?" 이었습니다. 평소 생각하지 않아서 책들을 찾아보니 나와있질 않습니다. 마치 원래 돌고 있었던 것 처럼요. 그래서 든 생각이 첫 번째가 초신성 폭발의 영향으로 수축을 하기 시작했으니 이 때 작용 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근접했던 항성의 기조력에 의해서 인가? 라고 생각을 해봤구요. 마지막은 우리가 은하 팔에 위치하니까 이때부터 이미 회전력을 가졌나? 라고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은하의 운동에 의한 것이라면 은하 역시 회전을 하는데, 은하의 회전 운동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혹여 이에 대한 자료가 있으시다면 논문이든 웹링크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114
올해 매월 보름달이 뜨는 날자와 시간을 알려주세요.
12,113
정보 더 추가해서 다시 질문합니다. 오늘 아침 8시쯤 동쪽에서 하늘에 둥그렇게 떠있는 하얀 달을 봤습니다. 전혀 빛 없이 하얗고 선명해서 친구한테 "와 달 신기하다" 했더니 해라고 하더군요 그걸로 내기를 했는데 질문은 1. 음력으로 1월 23일인데 보름달은 아니고 거의 둥근모습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럼 달은 아닌건가요? 2. 해라도 전혀 노란빛 없이 하얗고 눈으로 쳐다봤을때 전혀 문제없이 볼 수 있는건가요? (해 주위에 구름이 많이 끼면 빛 현상 없이 하얗게 보이나요?) 3. 혹시 기간상으로 반달이더라도 아침에 보면 보름달 모양일 수 있나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12,112
1887년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개기일식이 일어난 이후 2035년 9월이 되야 북한과 강원도 일부에서 관측할 수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2040년대까지 일식 자료는 나와있는데 그 이후 우리나라에서 개기일식은 언제 일어날까요? 살아있는 동안 2035년이 마지막 일식이라면 절대 놓치고 싶지 않네요
12,111
질문이요~!! 천체물리/우주론2018-03-03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고등학교 3학년 이과 과정에 있는 학생인데 1학년 통합과학 과정에 이런 내용이 실려 있었습니다. 별의 질량이 클 수록 그 별의 진화 속도도 빠르다(소멸이 빠르다) 라고 배운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밑의 글 내용과 같이 이 믿음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 인데 물론 우주는 광대하고 예외인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앞으로 과학을 공부하면서 지금 있는 지식을 계속 가지고 가야할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첨부된 기존의 지식에 개한 반박 이유가 나와있지만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면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he discovery of algol's binary nature and a closer look at its components shook one of the fundemental belifes in stellar evolution, which says that stars' rates of evolution depend on thier mass. Even though Agol A is more massive, it is still on the main sequence, while Algol B is less massive yet already in the subgiant evolutionary stage. This is because the more massive star filled its Roche lobe when it became a subgiant and most of it mass was transferred to the other star. 출처 constellation guide
12,110
음양력변환계산에서 음력 1500년 2월 1일을 양력변환하면 1500년 2월 29일이라고 나옵니다. OpenAPI 쪽에서 받는 XML 파일도 그렇게 나오고 있군요. 그런데 1500년 2월 29일은 없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에러가 떠서 달력을 확인해보니 없더군요. 확인 후 답변 부탁드립니다.
12,109
'1등성 별'은 별이라는 단어가 두 번 반복되니 틀린 말이겠지요? '1등성의 별'이라고 써도 될까요? 그리고 쌍둥이자리의 1등성을 '플록스'라고 부르나요? '풀룩스'라고 부르나요? 책이나 웹사이트마다 표기가 다른데, 어느 기관에서 쓰는 단어가 가장 공신력이 있는지, 어느 표기를 따라야 할지 부디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수고하십시요~
12,108
깜빡거리는 별 별자리/천문현상2018-02-01
밤하늘에 깜빡거리는 건 다 인공위성이라고 알 고 있었는데 얼마전 천문대에 가서 가장밝은 별 시리우스를 맨 눈으로 보았습니다. 처음엔 깜빡거리길레 당연히 인공위성인 줄 알았는데 시리우스 라고 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별도 가만히 밝게 있지않고 조금씩 깜빡거릴 수 있는 것인가요???
12,107
2018년 1월 31일 있는 개기월식을 관측할 수 있는 시간(시작 시각, 끝나는 시각)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