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질문상자

Total 12,299   
12,249
보통 일몰 시간은 나와 있는데 석양(노을)을 관측할 수 있는 지속 시간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12,248
아틀라스 혜성에 관하여 별자리/천문현상2020-03-30
이번에 오는 아틀라스 혜성을 4월 1,2,3,4일날 쌍망경으로 관측해보려고 합니다. 아틀라스 혜성을 관측하려면 정확히 무슨방향을,무슨 별자리의 주변을 지나가는지 묻고 싶습니다.
12,247
안녕하세요, 저는 숙명여대 재학생입니다. 현재 기계학습(머신러닝) 관련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중인데요. 프로그램이 밤하늘의 별자리 사진을 학습한 후, 새로운 밤하늘 사진에서의 별자리가 어떤 별자리인지 알아내는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 내에서 하늘을 관측하여 별자리가 찍힌 선명한 사진(약 1000장 정도)을 구하고 싶은데, 혹시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에서 얻을 수 있나요? 제가 찾지 못한 것이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246
현재 제공하시는 음력 양력 변환은 고대 날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대의 음력을 양력으로 변환하고 싶은데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
12,245
안녕하세요. 최근에 그림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곳은 몇일동안 낮이 이어지기도 한다고 하니 같은 지구에 있어도 그림자 방향이나 길이가 다를 것 같은데 내가 어떤 나라에 가면 몇시쯤 태양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미리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이런 것들이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나 자료 같은걸 볼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12,244
가장 빠른 우주선 기타2020-03-28
1. 지금 2020년 시점으로 가장빠른 우주선은 무엇인가요?? 2. 가장 빠른 우주선의 속도는 얼마정도 될까요??
12,243
궤도 기울기와 궤도 경사각 천체역학/우주측지2020-03-27
궤도 경사각이 a인 경우에 궤도 기울기는 90-a가 되는건가요?? 두 개념이 헷갈리네요..
12,242
별자리그림 별자리/천문현상2020-03-25
안녕하십니까? 본 싸이트에 있는 별자리표를 보니 밤하늘을 보면 북쪽이 위에 있고 오른쪽이 동쪽, 왼쪽이 서쪽인데 그림은 그 반대로 되어 있어 헷갈리는데 왜 그렇게 그려놓았나요? 이유가 있는가요? 감사합니다.
12,241
생명가능지대를 계산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제가 아는 것으로는 모항성의 광도를 이용하여 복사평형식을 세워 평형온도가 273K~373K인 영역을 기준으로 생명가능지대의 바깥쪽 경계와 안쪽 경계를 계산하는 것인데요. 궁금한 것은 1. 이때 모항성이 주계열성이라는 가정하에, 주계열성의 질량-광도관계를 바로 위의 방법에 적용해도 되는 것인지하는 것 입니다. 2. Conservative Habitable Zone 이라는 개념을 보게되었는데요. HZ에 비해 훨씬 좁은 폭으로 나타남을 보았습니다. 대기 구성에 관한 조건이 추가되어있는 것으로 받아들였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계산되어지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12,240
먼저 전문 지식으로 상세한 설명 감사 드립니다. 그런데 답변에.. 이해 할수 없는 부분이 몇개 있어 또다시 질문 합니다. 먼저. 블랙홀은 빛도 빨아 들인다고 하였고.. 중력.. 척도.. 어쩌구 저쩌구 .. 기준값에서 빛의 속도는 상수 값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제말은 만약 블랙 홀에 들어 가는 빛을 블랙홀 바깥에서 바라 본다면 .. 빛의 속도는 상수 값이더라도.. 블랙홀 바깥에서 바라보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는 느려지거나. 멍춰 있어야 하는것 아닌가 하는 의문 입니다. 블랙홀은 강한 중력에 의해 생성이 되는데.. 강한 중력은 거리가 멀어 질수록 상쇄 될것이기 때문에.. 바깥에서 점진 적으로 안쪽으로 들어 갈수록 강한 중력에 의해 시간이 느려지기 떄문에. 관찰자 시점에서는 서서희 느려지는 것처럼 보여야 하는것 아닌가요.. 지구에서 원자 시계를 보는 것과.. 우주에 있는 원자 시계를 지구내에서 원격으로 볼때도.. 시간의 차이를 볼수 있는 것처럼.. 척도가 달라 진다고 해도.. 시간이 느려지거나 빨라 졌다라는 것을 느낄수 있는데... 단시 빛은 상수값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다란 말은 .. 그냥 그렇게 정했다 라고 하는것 같아서 하는 말 입니다. 그렇게 정했더라도.. 중력에 의해 시간은 느리거나 빨리 갈수 있고.. 빛도 중력에 의해 척도값에 의해 변하지만 다른 척도에서 바라본 빛은 상수값이라 변하지 않는다.. 란 말은 .. 아무리 생각 해도 이해 하기 힘듭니다.. 블랙홀 바깥에서 빛의 속도가 10이라 치면 블랙홀 안쪽에서도 바깥에서 본 빛의 속도는 10이라는 말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 되는데요 ; ; 그리고 블랙홀 사진에 대해서도.. 블랙홀에 들어 가는 순간 부터 안보인다고 하였는데요.. 순간 이란건 블랙홀의 중력장은 위치값에 의해서 힘이 결정 되는게 아니라. 경계 값에 의해 한순간에 작용 한다 라고 말한것으로 이해가 되는데요.. 그런 설명 대로라면.. 많은 은하가 블랙홀 중심으로 돌고 있다라고 하는 이론은 거짓이다 라는 말인가요.. 그렇다면 도넛모양이라는것이 설명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도넛 모양은 절대 나올수 없으니까요.. 블랙홀의주변의 빛은 마찰하는 빛이라고 설명 했던 것으로 기억 하는데.. 블랙홀이 배수관파이프에 구멍이 나서 생긴 구멍이 아닌 이상은 마찰하는 빛은 사방 팔방에서 확인이 되야하고.. 이는 구체로 보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우주는 사람의 뇌 의 신경 망인가 처럼 생긴 것처럼 생긴 것과 도넛 모양 사진을 보니.. 우주속에는 사람의 신경망 또는 핏줄 들이 연결되어 있고 블랙홀은 그것의 입구 라고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