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금성이 지지 않고 사라지는 이유 2020-04-28
  • 분야
    태양계/외계행성
  • 조회수
    1805
질문
안녕하세요.
오늘(2020.4.28)일에 금성과 달을 동작대교에서 관찰하고 왔습니다. 금성이 요즘 제일 밝다고 해서요.

저녁 7시40분 정도부터 10시20분 정도까지 있었는데 금성이 고도가 있는 채로 빛이 점점 약해지더니 사라져 버렸습니다. 저는 해처럼 지평선 밑으로 질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제가 잘못 본 것인지 아니면 금성은 내행성이라서 그런 방식으로 지는지요. 저는 어두운 밤이 되면 금성이 더 밝아질 줄 알았는데 10시 좀 전부터 점차 빛이 약해졌습니다.

만약 제가 본 것이 맞다면 달은 해처럼 지평선에서 떠서 지평선으로 지는지요.(가리는 건물이나 풍경이 없다면요.)

송희정
답변
안녕하세요 천문연구원입니다.

말씀하신대로 금성은 내행성이어서 태양 주변의 공전궤도 밖으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구가 자전하면서 태양이 뜨고 지므로 금성은 늘 태양 근처에서 관측됩니다.
아마도 10시 20분경에는 상당히 지평선 근처로 내려가서 금성 빛이 대기를 더 깊게 투과하면서 금성 빛이 약해져 보였을 것 같고
당시의 대기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우 희미해져 보여 사라진 것처럼 보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4월 경의 금성은 "개밥바라기"로 불리는 위치에 있어 태양이 떠있는 낮에는 보이지 않고 태양이 질 무렵에 나타났다가 서쪽으로 사라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