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천체 분광기의 구조 2020-04-13
  • 분야
    관측기기
  • 조회수
    2331
질문
천체 분광기의 구조에 대해서 궁급합니다.
천천서, 기본천문학, 현대천체물리학 등 여러 서적에서 본 적이 없는 거 같아요.
구글링해봐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천체 분광기의 구조에 대해 사진이나 그림으로 설명부탁드립니다.
관련 서적이나 자료, 사진 출처도 같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천문연구원입니다.

여러 원자들이 복사를 방출하고 흡수하는 성질을 연구하는 분광학은 현대 천체물리학의 하나의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원자의 복사는 분광기로 알려진 도구를 이용하여 분석될 수 있는데, 그 기본적인 구성은 슬릿, 프리즘, 스크린(검출기) 입니다.
즉, 빛이 슬릿과 프리즘을 통과하여 스크린이나 검출기 위에 투사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기체는 복사를 방출할 것이고 이 빛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스크린 위에 몇 개 의 밝은 독특한 방출선이 나타날 것입니다.
원소별 방출선 패턴은 사람들마다 고유한 지문이나 DNA를 갖고 있듯이 원소에 따라 고유한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밝은 빛으로부터 오는 어떤 파장을 차가운 기체가 흡수하는 상황에는 어두운 흡수선이 나타나는데 그러한 흡수선들은
고온의 기체에 의해 생성되었던 방출선이 나타났던 같은 위치에 정확히 나타납니다.

이러한 원소의 분광학적 특성으로 인해 우리는 멀리 떨어져 있는 천체의 화학 조성을 결정하는 하나의 방법을 얻게되었고, 이 중요한 기술은 과학자들이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외
계 연구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만약 천체 분광기 구조를 검색하셔서 만족할 만한 이미지를 찾지 못하셨다면, 영문으로 astronomical spectrometer 로 검색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