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천문학자가 되려면 2018-05-25
  • 분야
    천문학자진로
  • 조회수
    3506
질문
천체물리학자를 꿈으로 하는 고등학생입니다. 천문학자가 되어 취직하기 위해서는 대학을 많이 보는 편인가요? 석,박사 과정을 밟을 때에도 외국에서 공부하면 더 좋게 봐주는가요? 또한 천체물리학자가 된다면 국가를 위하여 연구할 기회가 많이 주어지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천문학에 관심을 갖고 한국천문연구원에 연락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질문자께서 하신 질문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이 정답이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당연히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대학 또는 연구소가 있기 마련이기에 아예 그런 경향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맞지 않겠지만 결코 어디서 공부를 했나 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대부분의 대학 또는 연구소에서 천문학자를 모집할 때 지원자를 평가하는 가장 큰 기준은 해당 연구자가 그간 어떠한 연구 성과를 내었나 입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좋은 주제를 찾고 해당 주제에서 좋은 결과를 많이 낼 수록 좋은 것이죠.
따라서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는 교수/박사님이 계신 기관에 지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소위 말하는 아무리 좋은 대학을 나와도 성과가 없다면 좋은 연구자로 평가받지 못합니다.

앞서 답변드린 내용은 제 생각이며, 본원 홈페이지 조직안내도 또는 각 대학 교수 연락처를 찾아보시고 관심분야에서 연구를 하고계신 연구자께 직접 연락을 취하시면 더 정확한 답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