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자전을 하지 않는 행성도 존재 하나요? 2018-01-09
  • 분야
    천체역학/우주측지
  • 조회수
    3662
질문
적어도 지금까지는 모든 행성들이 자전을 하는 것을 당연히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자전을 하지 않거나 ( 자전을 멈춘) 행성도 존재할 수 있나요? 혹은 자전을 하지 않는 행성이 발견된 적이 있나요?

1. 대표적으로 가스 구름으로부터 자체 중력으로 인한 행성 응집 시기에 가스 구름의 회전력에 의해 자전력이 발생되었다면 가스 구름은 왜 회전을 해야만 하는 것인가요? 회전 없이 자체적으로 응집되어 중력이 발생되기 힘든 어떤 이유가 있는 건가요?

2. 행성이 적어도 원형의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전에 의한 원심력과 중력에 의한 구심력이 평형이 이뤄져야만 하는 것인가요? 반대로 예를 들어 행성이 자전을 멈추면 원심력과, 중력에 의한 구심력의 평형이 무너져 별의 수축이 더 빨라지게 되고 이는 곧 별의 수명과 직접적으로 연계가 되는 것인가요?

아들에게 행성의 자전과 공전을 설명해 주려다가 왜 모든 행성은 자전을 하고 있지? 라는 질문이 문득 생겨 구글링을 해 보았으나 해외 사이트에서도 딱히 명확한 답변을 구하지 못해 부득이 여기에 와서 질문을 드립니다.

이제는 아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저의 순수한 궁금증을 해결 하고 싶습니다. ^^;;

바쁘신 와중에도 좀 깔끔한 납득이 가능한 이론이나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1. 가스 구름의 회전은 그 은하계/태양계가 만들어질 때부터 있던 성질이라 해당 방향으로의 회전 성분을 잃지 않은 경우 회전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회전 없이 중력이 발생하기 힘들다는 표현은 잘못되었습니다. 반대로 중력적으로 큰 힘을가진 녀석(은하중심)이 주변 물질들을 끌어당기면서 회전력이 자연스레 발생하는 것입니다.
2. 말씀하신대로 자전을 함으로써 적도 반지름이 극 반지름보다 크게 나오는 현상을 자주 볼 수는 있으나, 자전을 안한다고해서 원형의 구조가 유지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행성이 자전을 멈추어도 평형이 무너져 수축이 빨라진다는 이야기는 맞지않습니다. 행성 이야기를 하다가 항성 파트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보아 행성과 항성에 혼동이 있으셨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