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질문상자 질의에 대한 이용복 자문위원님의 이메일 답변에 대한 질의2 2017-03-09
  • 분야
    고천문
  • 조회수
    3128
질문
안녕하십니까. 이상엽(선집)입니다. 이용복 자문위원님이 제시한 <대청시헌서전석>의 내용은 조선 관상감 편찬 달력 사용법에 대한 설명만 있습니다. 이 문헌에는 2종류의 달력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도 명확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역산(曆算) 등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은 한 구절도 없습니다.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한국천문연구원(이하 천문연)에서 공개검증을 실시해 시비(是非)를 명확히 가려 주실 것을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천문연에서 천문역법 자문위원님이신 이용복 서울교대 명예교수님께서 제시한 문헌의 공개검증에 응하지 못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이용복 천문역법 자문위원님의 2017년 03월 09일 오전 02시 03분에 보내신 이메일 답변에서 “그 중 윤달에 대한 설명 중에 “以前作○月用, 以後作○月用”이라는 내용은 단순히 그 문장을 한문의 어법으로만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라고 주장하셨습니다.

도대체 한문의 어법으로만 해석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한문 어법을 무시하고 작성된 문헌이 어디 있습니까. 제시한 원문은 역법인 동시에 일종의 윤달 사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용복 천문역법 자문위원님의 이메일 답변에서는 “<원문> 以前作○月用, 以後作○月用”라고 하셨습니다. 원문이 역주(曆註) 입니까? 원문을 주석이라고 하는 것이 옳습니까? 그리고 이 원문의 내용은 윤달에 드는 절기를 기점으로 월을 정하라는 내용입니다.

다시 설명하면 윤달에 든 절기를 기준으로 달의 기점을 정하고, 또 그를 기준으로 운세를 보라는 뜻 밖에 또 다른 뜻이 있습니까? 이것을 왜 문장대로 이해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까? 문장이란 정의를 바르게 전하는 수단입니다. 문장을 모르고 어떻게 정의를 파악합니까?

또 이용복 천문역법 자문위원님께서는 “<주석> 上半月尙屬前月節氣 故前月用凡一應神殺星辰九宮紫白七十二候等類 皆從前月節氣取用 下半月已屬後月節氣 故作後用凡一應神殺星辰九宮紫白七十二候等類 皆從後月節氣取用”이라는 표현을 하셨습니다.

이 내용 또한 윤달에 든 절기를 기준으로 월의 기점을 정하라는 설명입니다. 역산(曆算), 음력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이것을 문자대로 해석하면 안 된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다시 해석해 드리겠습니다. 해석에 오류가 있으시면 명확히 지적해 주십시오.

역법 원문 : 以前作○月用, 以後作○月用

이상엽의 해석 : 윤달에 든 절기 “이전은 몇 월로 쓰고, 절기 이후는 몇 월로 써라.” (예 윤 2월에 든 청명 이전은 2월, 이후는 3월로 쓰라는 뜻)

역법 원문에 대한 주석 : 上半月尙屬前月節氣, 故作前月用. 凡一應神殺星辰九宮紫白七十二候等類, 皆從前月節氣取用. 下半月已屬後月節氣, 故作後月用. 凡一應神殺星辰九宮紫白七十二候等類, 皆從前月節氣取用.

이상엽의 해석 : 음력 윤달의 “상반월은 전월 절기에 속한다. 그러므로 전월로 써라. 무릇 모든 신살, 성신(星辰), 구궁자백, 72후 등의 종류도 모두 전월 절기를 취해서 써라.” 음력 윤달의 “하반월은 이미 다음 달[後月] 절기에 속한다. 그러므로 후월로 써라. 무릇 모든 신살, 성신, 구궁자백, 72후 등의 종류는 모두 다음 달[前月] 절기를 취해서 써라.” 라는 내용이 됩니다.

이용복 자문위원님께서 2017년 03월 09일 오전 02시 03분에 이메일 답변을 통해 제시한 <대청시헌서전석>의 일부 내용에 대한 질의입니다.

질의1 : 윤달에 든 절기 “이전은 ○월로 쓰고, 절기 이후는 ○월로 써라(以前作○月用, 以後作○月用)”라는 원문의 내용이 음력 월의 기점입니까? 아니면 세(歲)라는 운세 보는 달력 월의 기점입니까?

질의2 : “<주석>”에서 윤달에 든 절기로 월을 정하고 신살, 성신, 구궁자백, 72후 등을 보라고 했는데 이 운세 보는 달력은 음력입니까? 아니면 세(歲)라는 운세 보는 달력입니까?

질의3 : 조선 관상감 편찬 모든 달력에 수록된 운세 보는 기준 즉 월건, 구궁도, 건제십이신길흉(建除十二神吉凶) 즉 12직 등은 음력입니까? 운세 보는 세(歲)라는 달력 즉 24기절력입니까?

구궁도, 72후 등이 음력이라면 명확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제목
    Re : 질문상자 질의에 대한 이용복 자문위원님의 이메일 답변에 대한 질의2
  • 분류
    고천문
  • 작성일
    2017-03-29 15:16:29
  • 작성자
    admin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천문연구원에서 다루는 역법은 운세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