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질문상자 질의에 대한 이용복 자문위원님의 이메일 답변에 대한 질의1 2017-03-09
  • 분야
    고천문
  • 조회수
    3025
질문
안녕하십니까. 이상엽(선집)입니다. 이용복 한국천문연구원(이하 천문연) 천문역법 자문위원님이 저에게 보내준 <대청시헌서전석>에서는 조선 시대에 사용된 달력은 2종류라고 명확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 보내 주신 <대청시헌서전석>은 역법을 근거로 달력 사용법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역산(曆算)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역산과 역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도 명확히 알아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저의 주장이 틀렸다면 공개 검증을 통해서 시비(是非)를 가려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공개검증이 어려우시면 명확한 답변이라도 부탁드립니다.

여러 번 말씀 드렸습니다. 질의의 핵심은 우리 조상들이 써온 달력이 1종류인가. 아니면 2종류인가입니다. 이에 <주례> <서전> 중국과학원자금산천문대 편찬 <대중만년력> 등의 내용을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이용복 천문역법 자문위원님께서는 자신이 증거로 제시한 <대청시헌서전석>에 대한 공개검증에도 응하지 못하면서 저에게 “조선시대 달력의 변천과 세시의례 (이창익지음, 창비사 2013)”이라는 책을 보시면 이원장님의 질문과 관련하여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라고 책을 보라고 권하셨습니다. 이는 저의 고천문학과 역리학적 지식에 대한 모욕입니다.

이용복 천문연 천문역법 자문위원님께서 2017년 03월 09일 오전 02시 03분에 이메일로 주신 답변에는 저의 “조선달력에 대한 질의입니다”라는 제목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시 질의 드립니다.

질의1 : 조선 관상감 편찬 대청광서16년 책력 윤 2월에 기재된 “閏二月小 十六日丙辰寅正一刻淸明三月節 以前作二月用 以後作三月用”이라는 이 원문은 역주라고 답변하셨는데, 이는 운세 보는 달력 월(月)의 기점이라는 뜻입니까? 아니면 음력 월의 기점이라는 것입니까?

질의2 : 이용복 교수님께서 보내 주신 <대청시헌서전석>의 일부 내용에서 윤달에 든 ○○절기 “이전은 ○월로 쓰고 이후는 ○월로 써라(以前作○月用, 以後作○月用).”라고 큰 글씨로 기재되어 있고, 그 바로 옆에는 작은 글씨로 “상반월은 전월 절기에 속한다. 그러므로 전월로 써라(上半月尙屬前月節氣, 故作前月用).”라는 등의 해석[註釋]이 명확히 기재되어 있는데, 조선 관상감 편찬 대청광서16년 책력 윤 2월에 기재된 “윤 2월 작은 달 16일 병진(丙辰) 인정 1각 청명 3월절 이전은 2월로 쓰고, 이후는 3월로 써라(閏二月小 十六日丙辰寅正一刻淸明三月節 以前作二月用 以後作三月用).”라고 한 내용이 역법이 아니고 역주(曆註)라는 것입니까? 그리고 이것이 음력입니까?

명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제목
    Re : 질문상자 질의에 대한 이용복 자문위원님의 이메일 답변에 대한 질의1
  • 분류
    고천문
  • 작성일
    2017-03-28 15:32:00
  • 작성자
    admin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입니다.

답변을 달아놓았습니다. “[2017-02-27] 조선달력에 대한 질의입니다.”의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