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달창 닫기

암석형행성 가스형행성 2020-06-15
  • 분야
    천체(우주)
  • 조회수
    1830
질문
태양계 8개 행성중
암석형 행성과 가스형 행성이 있습니다
암석형왜 암석형이 되었으며( 수,금,지,화)
가스형 왜 가스형 되었으며
왜 목성부터 해왕성까지 가스형 행성인거죠???

명왕성도 가스형이였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천문연구원 입니다.

태양계의 형성과 진화 이론은 현재까지는 완벽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몇몇 이론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 현재 주류의 행성 생성 이론은 원시 태양 성운의 원반에서 "강착"으로 인해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강착 이론에 의하면, 행성들은 중심부의 원시별 주위를 도는 먼지 알갱이들이 뭉치면서 생겨났으며 이 작은 미행성들은 작은 천체를 빨아들이면서 수백만 년에 걸쳐 매년 지름이 커졌습니다.
태양과 가까운 지역(4천문단위 이내)은 온도가 높아서 물이나 메테인과 같은 휘발성 분자들이 압축될 수 없었기 때문에, 여기서 생겨난 미행성들은 금속류(철, 니켈, 알루미늄) 및 규산염 암석 등과 같이 녹는점이 높은 물질로만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런 암석 천체는 수성을 비롯한 금성, 지구, 화성과 같은 지구형 행성이 되었습니다.
화성 궤도 바깥쪽부터는 태양 광선이 약하기 때문에 얼음 화합물이존재할 수 있기에 목성형 행성(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바깥 쪽에 생겨났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목성형 행성을 만든 얼음 물질은 질량이 커지면서 주변의 수소와 헬륨(우주에서 가장 흔한 원소들)을 효과적으로 끌어당기면서 거대한 가스형 행성으로 진화되었습니다.
(명왕성은 카이퍼 대에 있는 왜행성으로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